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험적 논거를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내용 연구 : A Study on Teaching Persuasive Writing Using Empirical Argum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성민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 교육쓰기 교육설득적 글쓰기경험적 논거보편 독자태도 변용선결 동의현실 사례현실 구조맥락Korean Language EducationWriting EducationPersuasive WritingEmpirical ArgumentsUniversal ReadersAttitude ChangePreestablished AgreementsExampleIllustrationthe Structure of RealityContex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김종철.
Abstract
이 연구는 보편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득적 글쓰기에서 경험적 논거가 어떻게 활용되고 독자의 태도 변용에 관여하는지 살펴보고 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이 의미있는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수신자의 공감을 유도하여 설득력을 획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교육 현장에서는 형식 논리학과 자연과학의 탈맥락적 접근이 주종을 이루어 온 기존의 설득적 글쓰기 교육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설득적 글쓰기는 보편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독자의 태도를 변용시키기 위한 의도로 성립되는 문자 언어 의사소통 행위를 가리킨다. 설득적 글쓰기는 문자 문화의 속성상 보편 독자를 대상으로 하며, 독자의 태도 변용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를 사용한다. 그리고 문자 언어 의사소통 행위로서 설득적 글쓰기에서는 필자의 현실에 대한 태도가 명제의 형태로, 이를 뒷받침하는 현실 사례와 현실 구조가 경험적 논거의 형태로 제시되어 논리적으로 연결된다. 경험적 논거는 현실 사례나 구조로부터 언어적으로 부호화하여 수신자의 경험과 가치관에 호소함으로써 어떤 수사적 효과를 의도한 설득의 논거를 가리키며 현실과의 조회를 전제로 성립된다. 이 연구에서는 설득적 글쓰기에서 경험적 논거 활용의 준거를 마련하기 위해 독자의 선결 동의를 중심으로 경험적 논거의 위상과 현실과의 조회를 다룬 서구 신수사학 이론을 검토하였다. 이에 따르면 경험적 논거는 현실에 대한 필자의 태도와 다양한 현실 맥락과의 조회를 바탕으로 정당성이 판단되며, 보편 독자의 선결 동의 여부를 준거로 실현된다.
경험적 논거 활용의 준거를 마련한 다음에는 학습자의 설득적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현실에 대한 태도, 현실 사례의 수용, 현실 구조의 수용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경험적 논거 활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현실에 대한 필자의 태도는 논제 현상에 대한 태도와 맥락에 대한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논제 현상에 대한 태도는 다시 현상 실행과 현상 중지의 태도 선택에 따라 문제 제기를 위한 논거와 대안의 정당화를 위한 논거로 구체화되었다. 맥락에 대한 태도와 관련해서는 언어적 맥락, 상황 맥락, 사회ㆍ문화적 맥락이 경험적 논거를 활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실 사례의 수용은 특정 사실이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보편 독자의 동의를 얻기 위한 것이다. 현실 사례를 수용한 경험적 논거는 구체성에 기반한 경우와 유사성에 기반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체성에 기반한 현실 사례의 수용으로는 새로운 사실로부터 일반화를 통해 독자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예시와 보편 독자의 선결 동의를 전제한 예증이 발견되었다. 유사성에 기반한 현실 사례의 수용은 보편 독자로부터 이미 동의를 얻은 준거치와 동의를 얻고자 하는 주제의 관계로부터 형성되는 것으로서 유추와 은유가 해당한다.
현실 구조의 수용은 둘 이상의 현실 사례 사이에 존재하는 어떤 인지적 관계를 전제한 것으로 경험적 논거를 활용하는 데 보편 독자로부터 선결 동의를 얻은 명제나 원리를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동일한 층위의 사례를 연결한 연속적 관계와 서로 다른 층위의 사례를 연결한 동시적 관계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연속적 관계에 의한 경험적 논거는 다시 원인과 결과의 인과적 관련성에 의한 논거와 수단과 목적의 상황적 관련성에 의한 논거로 구체화되었다. 동시적 관계에 의한 경험적 논거는 권위에 의한 논거와 사고의 분리에 의한 논거로 나뉘었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설득적 글쓰기의 교수ㆍ학습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하였다. 설득적 글쓰기의 과정은 현실에 대한 필자의 태도를 결정하고 현실 사례나 구조로부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경험적 논거를 활용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설득적 글쓰기의 구성 요소를 주장, 근거, 맥락의 세 범주로 나누고 이를 명제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의 교육 내용으로 구체화하였다. 설득적 글쓰기의 교수ㆍ학습 모형은 교사에 의한 논제 구성 및 제시하기와 학습자에 의한 논제 과제 표상하기, 논거 내용 계획하기, 논거 내용 표현하기, 논거 내용 평가하기의 과정으로 구성했다. 설득적 글쓰기의 평가와 검증은 근거의 합리성, 객관성, 구체성, 논리성을 준거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기존의 사변적인 거대담론과 자연과학적 권위만을 강조하던 이성적 소구 중심의 설득적 관행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삶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감성적 소구를 고려하여 균형있는 설득 행위를 의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