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이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통합된 행동 모형을 바탕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세영

Advisor
이충근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합된 행동 모형신체활동핵심 신념의도고등학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7. 8. 이충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된 행동 모형(Integrated Behavioral Model)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을 알아보고,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이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통합된 행동 모형은 계획된 행동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이 발전된 이론으로 개인의 행동 의도 및 행동의 근원이 되는 신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핵심 신념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도출 조사(elicitation study)가 선행되어야 한다. 도출 조사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신념을 밝혀내면 그들의 신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을 알아보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open-ended questionnaire)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느낌은 행복함, 신남, 즐거움, 지루함, 기쁨, 재미있음 등이었다. 둘째,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 결과에 대한 기대로는 협동심 증진, 몸매 개선, 건강 증진, 부상 위험, 힘듦, 자신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 친목 도모, 땀 분비, 식욕 증진, 성취감 등이 있었다. 셋째,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관한 중요한 타인은 부모님, 친구들, 부모님을 제외한 가족들, 선생님, 좋아하는 스타들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요인들은 사용 가능한 운동 시설, 시간, 방과 후 활동, 운동 파트너, 체육수업 시간, 샤워 시설, 날씨, 컨디션 등이 있었다.
도출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본 조사(main study)에 활용되었다.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이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폐쇄형 설문지(close-ended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설문 결과 분석을 위해 SPSS 21.0과 SAS 9.4를 사용하여 다중 회귀 분석(multiple-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남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은 모두 참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여학생들의 경우 행동에 대한 느낌, 행동 신념, 효능 신념이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남녀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공통적으로 행동에 대한 느낌과 행동 신념이었다. 특히 행복하다는 느낌과 건강 증진에 대한 기대는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남학생들의 경우 신체활동 참여 시간 부족과 운동 파트너의 부재가 신체활동 참여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 운동 시설 부족에 대한 효능 신념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신체활동 참여 의도와 인지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연구가 부족한 도출 조사를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고등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핵심 신념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행동의 인지적 근원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