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탐색적 환자복약경험 분석 :WebMD.com의 레보티록신 리뷰 분석사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소현

Advisor
홍송희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셜미디어토픽모델링레보티록신맞춤형 복약지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약학대학 약학과, 2018. 2. 홍송희.
Abstract
갑상선호르몬제인 레보티록신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처방된 의약품 1위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치료만족도(treatment satisfaction)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환자가 의약품 치료에 대해 직접적으로 받은 느낌 및 만족도를 작성한 환자보고성과(Patient-reported outcome,PRO)의 일종인 의약품 리뷰 사이트의 환자 복약 경험 정보가 갖는 특성을 분석하여 레보티록신 약물에 대한 환자들의 인지적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고려한 맞춤형 복약 지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구는 세 단계를 통해 수행되었다. 첫 번째로, Synthroid와 Levothyroxine에 대한 1768개의 리뷰에 대해서 자연어 분석기법과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 알고리즘을 이용한 토픽모델링에 의해 분석함으로써, 레보티록신 약물에 대한 환자의 인지적 특성(토픽)들을 범주화하였다. 두 번째로, 첫 번째 작업의 인지적 특성(토픽) 범주화에 기반하여, Chi-square test를 통하여 연령별, 복용기간별, 성별에 따른 주요하게 고려하는 인지적 특성(토픽)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로, 첫 번째 작업의 요인 범주화에 기반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범주화된 각각의 요인들과 점수화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약물에 대해서 환자들의 인지적 특성(토픽)은 총 6가지로 범주화 할 수 있다. 첫 번째 토픽은 레보티록신의 복용 방법에 관련된 정보에 대한 내용이다. 두 번째 토픽은 초기 복약 경험과 관련된 감정적 인식과 관련된 내용이다. 세 번째 토픽은 레보티록신의 용량 조절과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고 있다. 네 번째 토픽은 통증 관련 약물 부작용 증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섯 번째 토픽은 브랜드 약물과 제네릭 약물 사이의 효능 차이에 의한 약물 변경(제네릭 생동성)에 대한 내용이며 마지막으로는 약물 효능에 대한 불만족에 관한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연령별, 복용 기간별, 성별에 따라서도 인지적 특성(토픽)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나타났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복용기간과 성별, 리뷰의 작성 년도 및 약물복용 방법, 약물 용량 조절, 약물 부작용에 대한 내용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레보티록신에 대한 실제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를 파악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기에 환자 복약 경험에 대한 자료의 중요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또한 실제 환자들의 복약 경험을 분석하였을 때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일치한다는 점과 환자의 나이와 복용 기간, 성별 등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이 많았으며 이는 실제 환자들의 복약 경험의 폭넓은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환자들의 리뷰 속에서 토픽모델링을 통하여 레보티록신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그들의 미충족 수요를 파악하고자 한 첫 번째 탐색적 연구임에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2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