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주 지질공원의 계획 원칙과 개선 방안 연구 : Planning Principles and Improvement Plan of Jeju Geopa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선

Advisor
정욱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2018. 8. 정욱주.
Abstract
관광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지질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유산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지오투어리즘과 지질공원의 개념이 등장한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각국의 국가지질공원 제도를 통해 지질공원이 점차 늘고 있다. 제주는 높은 지질학적 가치로 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고, 제주의 지질의 역동적인 생성 과정과 학문적 가치를 알리고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논문은 지질공원이 자연경관을 단순히 감상하는 행태를 넘어 자연과 지질이 만들어진 과정과 그 가치를 전달하는 교육의 장으로 기능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지질공원 제도가 도입되면서 지질공원의 제도적 의의와 가치, 운영 관리의 방안, 법적 한계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연구의 주제와 관련 학계를 살펴보면 지질학, 지리학, 관광학, 교육학계에서 지질공원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지질공원의 운영, 관리, 계획, 설계에 대한 관련 학계 차원에서의 연구는 미흡하다. 지질공원은 지질과 관련된 전문 지식의 축적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에게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교육하는 방식을 고안하고 구현하는 것도 중요하다. 효과적인 지질 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질공원의 교육적, 행정적, 설계적 조건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지질공원을 계획하는 원칙과 현황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제주 국가지질공원을 대상으로 지질공원의 계획・설계・운영・관리의 현황을 분석하여 지질 교육의 차원에서 지질 공원의 공간 구성을 포함하여 교육과 운영 방식에 대한 종합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흐름을 정리하면, 이론 고찰을 통해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지질공원이라는 개념의 등장과 발전 과정, 지질공원의 역할과 목적, 의의, 특징이 무엇인지 정리한다. 사례 연구를 통해 지질공원이 지질 교육의 역할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것을 갖추어야 하는지 밝히고, 지질공원 현황 분석을 위한 틀을 구성한다. 분석의 틀을 기준으로 현장 답사, 인터뷰,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질공원의 교육과 안내, 운영과 관리, 물리적 구성 방식의 현황을 분석한다. 현황 분석 결과와 분석의 틀에 의거하여 제주 지질공원의 계획 원칙과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지질공원 분석의 틀과 현황 분석은 크게 교육과 안내의 방식, 관리와 운영 방식, 물리적 공간 구성과 정보전달 방식의 3가지 차원에서 진행한다. 교육과 안내의 방식의 차원에서 지질과 관련된 내용과 데이터의 전문성, 명소별・대상별・단계별 위계와 체계성, 지질공원 전체가 하나의 체계로 읽히는 통일성을 갖추고 있는지 살피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 안내의 효과를 파악한다. 관리와 운영 조직의 차원에서 지질공원만을 운영하는 전담 조직의 구조,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분업 체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는 네트워크 구조가 갖춰져 있는지를 살피고, 담당 관리자 인터뷰를 통해 현실적인 어려움을 짚어본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구성 방식의 차원에서 지질 명소의 형성 원리와 지질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의 축적과 수집, 교육하고자 하는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공간의 구성, 적합한 정보 전달 방식의 선정이 갖추고 있는지 분석한다.

교육적 효과를 고려한 지질공원의 계획 원칙은 교육과 안내, 행정 조직, 물리적 공간 구성의 3가지 차원에서 제시한다. 교육과 안내의 차원에서 연구의 다양성과 전문성, 교육의 위계와 체계, 지질공원을 인식하는 방식, 정보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5가지 원칙을 수립한다. 행정 조직의 차원에서 조직의 독립성과 전문성, 분업화의 구조, 협업과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고려한 3가지 원칙을 수립한다. 물리적 공간 구성의 차원에서 지질과 관련된 내용의 축적, 집중도를 고려한 탐방 환경, 안내 시설의 형태와 내용에 관련된 3가지 원칙을 수립한다.

제주 지질공원의 개선 방안은 교육, 행정, 물리적 구성 3가지 차원에서 제안한다. 교육적 차원에서 제주도 전체와 지질 명소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지질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행정적 차원에서 지질공원 전담 조직의 구성, 협의의 방식과 체계,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개선의 방식을 고안한다. 물리적 구성의 차원에서 지질 경험의 양적 질적 수준을 높이고, 안내 시설의 개선, 기존 관광 인프라의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본 논문은 제주 지질공원 전체의 현황 파악을 기반으로 교육적, 행정적, 설계적 차원에서 통합적이고 복합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지질공원의 가치 있는 발전을 위한 모델이 될 수 있으며, 지질공원 관련 제도나 지침을 개선하고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