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업 내용 조직화 및 학습내용 전달 방식의 전환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 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Issue Date
2007-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15, pp. 28-32
Keywords
학습동기를 유발내적동기외적 보상
Abstract
학습동기는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좋은 수업을 이야기할 때 빠트릴 수 없는 부분이다. 교수방법을 논하는 대부분의 교재가어떻게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인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간의 논의에서 학습동기를 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공통적으로지적하는 것은 학생은 지적 욕구와 자기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습동기로 나타나게 되고, 교사가 학생에 대해 높은 기대와 관심을 기울이면 학생의 이런 학습동기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학습동기를 촉진하기 위해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수업전략을 쓰게 된다면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할 것인가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와 일반적 원칙을 종합하면, 수업 중에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수준의 교수 전략을 구사할 수가 있다. 이를 항목화해 보면 ① 수업 내용의 조직화 ② 학습내용 전달방식의 전환 ③ 학생에 대한 이해 ④ 교수자와 학생의자기점검 ⑤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촉진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중에서 ① 수업 내용의 조직화 ② 학습내용 전달방식의 전환은 수업의 구조나 내용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번 호에서는 먼저 이 내용을 소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ctl.snu.ac.kr

https://hdl.handle.net/10371/84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