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傳統思想과 環境論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羅禎源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7, pp. 301-318
Abstract
21세기를 맞는 우리들, 이제 환경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전 지구적인 대기오염 문제, 이상기후 현상, 핵실험과 전쟁, 경제적인 남북갈등으로 인한 환경파괴, 그린라운드의 대두,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에 대한 고민 등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에서부터, 님비현상, 원전설치 반대, 핵폐기물 저장소 설치 반대, 쓰레기 소각장-매립장 문제 등 국내적인 환경문제 등도 우리 모두의 관심사이다. 또한 도시의 대기오염, 갈수기의 수질오염, 공장폐수, 토양오염, 자원고갈 등 우리의 생태계를 위협하는 주제들도 세기말적 증상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인류가 불을 발견하고 직립보행을 시작한 이래 환경문제가 대두되지 않은 적은 없었지만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환경문제는 본격적으로 서양의 근대사회에서 제기되기 시작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산업혁명 이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산업화과정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역사적으로 환경문제에 따라 환경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9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