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Wavelet해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선

Issue Date
2001-12-17
Publisher
세경사
Citation
449p.
Abstract
실리콘밸리에서 쓰는 용어 중에 Dog Years라는 것이 있다. 개의 평균수명을 기준으로 따져보면, 개에게서 1년은 인간에게 7년에 해당한다고 한다. Dog Years란 IT의 발전으로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해서 최근의 1년은 옛날의 7년에 해당한다는 뜻이다. 이 용어에는 세상을 따라잡기가 그만큼 힘들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Wavelet이야말로 이 Dog Years라는 용어에 딱 맞는 것이다. 1980년대 중반에 태어나 십 수 년간 응용수학, 전자공학 등 많은 분야의 학자들이 이에 매달려서 장족의 발전을 했으며, 그 인기로 인해 이에 관한 책들이 이미 150여 권 출판되었기 때문이다. 20세기 말까지만 해도 1년 전에 나온 웨이블릿 책은 이미 한물간 이론을 다루는 책으로 간주될 정도였다. 웨이블릿이론이 이렇게 급속히 발전한 것은 IT의 발전과 더불어 웨이블릿의 유용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멀티미디어시대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는 기술은 필수적이다. 뛰어난 압축이론 없이 하드웨어적인 기술에만 의존한다면, 대단위의 정보를 저장하거나 또는 인터넷 등 정보통신에서 정보의 전달속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웨이블릿 이론은 효과적인 데이터 압축의 바탕을 제공한다. 또한, 웨이블릿은 데이터에서 잡음을 제거하여 필요한 신호를 찾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이러한 이유로 수학, 통계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전자공학, 컴퓨터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의학, 경제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웨이블릿이 연구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서는 이러한 웨이블릿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