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임상내용모델 기반 간호진술문 자연어 생성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atural Language Generation System for Nursing Narratives based on Detailed Clinical Model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열하

Advisor
박현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박현애.
Abstract
본 연구는 서술식 전자간호기록 시스템 사용자의 입력과 조회의 용이성과 기록된 자료의 활용 용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자연어 생성기술을 이용하여 임상내용모델을 서술식 간호진술문으로 변환하는 간호진술문 생성시스템을 개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진술문 생성의 지식 도출, 간호진술문 생성, 생성된 간호진술문의 평가의 단계로 진행하였으며 단계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진술문 생성의 의미론적 지식, 구문론적 지식, 맥락적 지식을 간호기록, 간호학 문헌, 그리고 전문가로부터 도출하였다.
의미론적 지식인 임상내용모델은 분만환자의 증상 및 징후, 환자문제, 분만간호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표현한 82개가 도출되었다. 간호진술문의 역할을 의미하는 진술문 유형은 간호과정별로 기록되어야 하는 자료의 특성에 따라 관찰 진술문, 측정 진술문, 호소 진술문, 판단 진술문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문장에 조합이 가능한 속성세트인 가능한 속성의 조합은 속성들간의 위계를 결합 규칙으로 표현하였다.
맥락적 지식인 정보제공자는 유일하거나 간호기록 작성의 주체인 간호사인 경우, 간호진술문에 정보제공자를 생략하였다. 시제는 현재시제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구문론적 지식인 개체와 속성들의 결합 순서인 어순은 간호진술문의 주어와 서술어의 문장 주 성분을 먼저 배열한 후 속성이 갖는 의미적 분류에 따라 21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의미의 중의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배열 순서를 정하였다. 조사는 속성들의 문장성분에 따라 12개를 추가하였다. 서술어는 호소, 측정, 관찰, 판단 진술문 유형별로 있다고 함, 측정됨, 관찰됨, 있음을 배정하였다.
2) 간호진술문의 생성단계에서는 도출한 간호진술문 생성 지식을 간호진술문 생성단계에 맞춰 생성의 흐름을 정의하였다. 총 82개의 임상내용모델로부터 다양한 상세수준을 가진 66,888개의 간호진술문이 생성되었다.
3) 생성된 간호진술문의 질은 간호진술문 생성시스템으로부터 생성된 498개의 간호진술문을 총 5문항으로 이루어진 5점 척도의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한 결과 간호진술문의 문항별 평균은 전반적인 질, 내용, 문법성, 문체, 정확성의 문항별로 4.66, 4.60, 4.40, 4.13, 4.60으로 나타났다. 생성된 간호진술문의 내용 포함력은 임상에서 작성된 2,136개의 간호진술문과 간호진술문 자연어 생성시스템으로부터 생성된 간호진술문과 매핑한 결과 간호진술문의 82.7%는 매핑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어 생성시스템을 이용하여 생성된 임상내용모델 기반 서술식 간호진술문은 구조화된 자료를 간호사에게 친숙한 서술식 간호기록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집된 자료의 의미론적 상호운용성 확보로 인해 자료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전자간호기록, 자연어 생성, 데이터모델, 간호과정
학 번: 2010-3013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