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교육 방안 - 텔레비전 드라마 활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Korean Culture Education for Vietnamese Leaners - Focusing on using Television Dram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푸옹마이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트남 학습자한국어교육한국 문화교육텔레비전 드라마 활용문화적응문화충격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2016. 8. 윤여탁.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를 활용하여 베트남 내 한국어 학습자들이 문화 충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한국 문화에 적응하게 하기 위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문화의 개념, 문화충격과 문화적응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을 검토하여 상호문화적인 관점에서의 문화 교육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또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가 기존에 지니고 있던 문화적 지식과 한국 문화의 연관성, 즉 목표어 문화와 학습자 문화와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문화적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상호문화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학습자들이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에 보이는 문화 반응 양상을 고찰하였다. 베트남 학습자들이 보여준 반응들은 크게 호기심 반응, 충격 반응, 회복·적응 반응의 양상으로 분류되었다. 호기심 반응 양상에는 문화 동질성에 대한 공감 위주 반응, 문화 이질성 인식 반응, 문화 이질성에 대한 흥미 반응 양상들이 포함되었다. 충격적 반응 양상에는 문화적 충격에 대한 불확실(uncertainty) 반응, 문화충격에 대한 거부(denial) 반응과 방어(defense) 반응이 포함되었다. 문화충격에 대한 회복·적응 반응 양상에는 문화 회복을 위한 수용적 반응, 문화 이질성 지적 인식 반응과 문화적응을 위한 선택적 적응 반응 양상이 포함되었다.
위와 같은 반응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체계적인 사회문화적 지식의 부족, 타 문화 수용력의 부족, 타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 등이 발견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장애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텔레비전 드라마의 복합양식 매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아 문화 차이에 대한 충격을 최소화하고 한국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초·중·고급 학습자가 체계적으로 문화지식을 습득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프레임 구성(framing) 접근법을 통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프레임 구성 이론에서는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관련 현상의 전체를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프레임 개념에 입각하여 단어, 표현, 문장 그리고 문화 현상들과 관련된 프레임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를 통해 문화적 사건이나 현상 관련 정보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게 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프레임과 새로운 프레임을 연결하고 확장하게 하는 문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문화 수용 및 적응에 있어서의 자기 조정과 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프레임 재구성(reframing)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프레임 재구성에는 프레임 전환과 프레임 조정 방법이 포함된다. 프레임 전환의 경우 학습자들 스스로가 드라마 속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거나,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상황을 베트남 현실로 가정하여 양측 문화의 차이를 파악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프레임 조정 방법은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관계를 다른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연구는 목표어 문화와 학습자 문화와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상호 간 문화적 연관성을 간문화적 능력의 향상을 위한 계기로 바라보았다는 점에서 접근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문화 반응 양상을 중심으로 양국의 문화 차이에 접근하였기 때문에, 모든 문화적 차이를 면밀하고 체계적으로 고찰하지는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들을 통해 베트남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의 내용이 보다 구체화되고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