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인, 환경, 제품적 특성이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Individual, Environment and Product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for Smartphone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Terms of U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현수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폰구매의도기술수용모형구조방정식조절효과제품적특성환경적특성개인적특성성숙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황준석.
Abstract
스마트폰 시장은 도입기를 지나 성숙시장으로 형성 되어가고 있고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2년 말 기준 67%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보급률을 보이며 성숙기를 지나 포화시장으로 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주목할 만한 변화가 나타나는데 첫째, 스마트폰 시장 경쟁 심화이다. 스마트폰 제조사간 스마트폰 개발 소프트웨어와 기술개발 역량차이가 감소하여 제품 차별화가 어려워지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저가 시장 공략을 위한 새로운 모델이나 이동통신사별 전용단말의 출현 등 단순했던 스마트폰 업체들의 제품들이 복잡해 지기 시작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소비행태 변화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표준화 단계에 진입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고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된 환경에서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선택과 사용 그리고 구매까지 일련의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기존 고객의 교체 수요 및 후기수용자에 대한 분석과 연구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성숙시장에서 스마트폰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들의 교체욕구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성숙기 시장에 접어든 국내 스마트폰 환경에서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제품적 특성들을 탐색, 발굴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각된 변수들과 구매의도의 인과관계에서 사용기간의 영향을 받는지를 조사 하였다. 연구를 통해 제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환경적, 제품적 특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적 특성 변수 중 사용자 혁신성은 지각된 인식 변수들을 매개로 하지 않고 바로 구매의도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 하여 사용자 혁신성향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또 디자인 전형성이라는 변수를 외부변수로 추가하여 기술수용모형에 적용,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함으로 향후 연구자들에게 이 변수를 고려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했다.
둘째, 특성 별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제품적 특성이라는 것을 밝혔다. 제품적 특성에서는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혁신에 주목하여 지각된 제품 혁신성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이 혁신적 제품이라고 느낄 때 스마트폰을 통해서 즐거움과 재미를 얻고 이것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스마트폰 사용기간에 따라서 지각된 변수들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다. 2년 미만 사용자의 경우에는 개인적 특성보다 환경적 특성이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2년 이상 사용자들의 경우 환경적 특성보다 개인적 특성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사회적 압력의 유의미성을 밝혀냄으로 Rogers(1983)가 'Diffusion of Innovation' 에서 주장한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혁신 제품이 소비자에게 수용 되어지는 단계를 국내 성숙기 스마트폰 시장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뒷받침 하는 근거를 제시했다. 즉, 2년 미만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구매의도는 동년배나 사회적 환경에 순응하고자 하는 지각 되어진 규범적 기대에 더 영향 받는 다는 것을 규명했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 연구된 결과를 통해 향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Rogers(1995)의 주장처럼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잠재 소비자들에게 채택되는 과정이 S-Curve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 예측 가능하다. 따라서 수용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사용자의 성향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인식과 활용을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포화시장에 대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성숙기 스마트폰 시장을 대상으로 한 본 논문은 이론적인 시사점과 더불어 실무적 관점에서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에는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혁신적 신제품 개발을 제시한다. 통신사들에게는 성과 향상을 위한 마케팅, 광고 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준다. 그리고 정부의 스마트폰 활성화 정책 수립에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본 연구의 성과는 아직 성장 잠재력이 있는 국외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수립과 제품개발에 있어 국내 스마트폰 관련자들에게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