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도에 대한 선호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현주

Advisor
이종수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신재생연료 공급의무화 제도(RFS)신재생열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HO)계층적 베이지안 다항로짓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이종수.
Abstract
2011년 3월에 일어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에너지 개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제 1차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이 설립되었고 현재는 제 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이 수립 중에 있으며, 국민적국가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높은 초기투자비용과 생산단가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최종 에너지 소비자인 국민들의 선호를 분석하고 제도의 수용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베이지안 다항로짓 모형(Hierarchical Bayesian Multinomial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도에 대한 국민 선호를 분석하고자 한다. 계층적 베이지안 모형은 소비자의 전반적인 선호의 수준뿐만 아니라 개인 수준의 선호 분포를 추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시행 중인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와 앞으로 시행 예정인 신재생연료 공급의무화 제도(RFS), 신재생열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HO)의 현황을 반영한 선택형 컨조인트 모형(Choice Based Conjoint Analysis: CBC)을 기반으로 국민들의 선호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제도에 대한 국민의 수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