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토루공스어(土楼公社) 공공공간의 유형 및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ypes and User Satisfaction of Public Space in Tulou Collective Hous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일

Advisor
백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토루공스어주택단지공공공간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6. 8. 백진.
Abstract
주택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생활 장소이며 또한 생의 기점이기도하다. 주택은 사람과 주변 환경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용합하여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물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을 동시적으로 갖고 있다. 21세기는 정보화와 글로벌의 시대이며 그로인해 사람들의 생활양상이 많이 변했다. 또한 사람들의 주택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역시 많이 달라지고 있다. 기능주의적인 단지계획사상과 방법은 사람의 거주요구를 충족하지 못 하며 현대 생활방식에도 적합하지 않다. 중국은 시장경제에 따라 도시가 빨리 발전하고 있고 사람들의 주택환경 또한 많이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람들이 보다 더 좋은 주거환경을 추구하고 있으며 개인 공간이나 실내 환경뿐만 주택단지 내의 공공공간 및 실외공간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주택단지 내의 공공공간은 거주환경을 향상할 수 있고 주민에게 생활 정취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 도시인 마음속의 외로움과 냉담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재 중국의 주택단지 내 공공공간 계획이 탈바꿈되고 있다. 대가족이 모여서 같이 사는 전통 거주단계에서 개혁개방 전 집단으로 거주하는 생활단계를 거쳐 분양주택에서 거주하는 자주적인 거주단계로 변화하고 있다. 거주주체 간의 관계가 약화해지고 거주환경에 대한 요구가 향상되는 태세 가운에 주택단지 내 공공공간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다른 거주주체들이 공공공간을 통하여 관계를 맺고 있고 단지 전체 거주환경이 공공공간을 통하여 거주자에게 양호한 공간체험을 제공한다. 2008년에 중국 Vank그룹이 공공공간을 중심으로 "토루공스어"(土楼公社)라는 주택단지를 건설하였다. 이 단지는 과거와 다른 계획방식으로 공공공간을 조직하고 주민에게 질이 좋은 생활환경 만들기를 탐구하고 있다.

본 논문은 토루공스어(土楼公社) 주택단지 내의 공공공간을 연구하기 위하여 실외 및 반 실외 공공공간을 통로형, 접점형, 집중형, 경계형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현장조사를 통하여 공간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거주자의 단지 내 공공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공간분석 및 설문 조사의 결과를 종합하고 토루공스어 내 공공공간의 계획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중요한 공공공간을 제안하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먼저,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통로형 공공공간은 주로 보행로와 복도공간을 말한다. 통로형 공공공간에 대한 연구는 "연도의 용도 및 활동 상황, 통로의 형태 특징, 연도건축/도로/경관 등의 특징, 자체의 노출, 연속성, 방향성, 명확한 시작점/종점" 7가지 항목으로 진행하였다.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통로형 공공공간은 연도의 용도 및 활동상황이 좋고 연속성이 높다. 특히 사람 이동 및 교류에 도움이 되고 공간 자체의 공공성이 높다.
둘째,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접점형 공공공간은 주로 단지출입구, 주거동 출입구, 계단실 출입구을 말하는 것이다. 접점형 공공공간에 대한 연구는 "접점에서의 돌변, 기능의 중요성, 시각적 흡인력" 3가지 항목으로 시행하였다.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접점형 공공공간이 주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고 사용 빈도가 높다. 접점에서의 돌변 요소가 많고 대체적으로 강한 공공성을 갖고 있다.
셋째,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집중형 공공공간은 주로 광장, 정원, 층간쉼터, 옥상정원, 활동마당을 말하는 것이다. 집중형 공공공간에 대한 연구는 "테마/기능의 집중성, 형태/경계의 명확성, 주변건축의 특징, 주변과의 대비정도, 형태의 방향성" 5가지 항목으로 진행하였다.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집중형 공공공간은 대부분 테마와 기능을 갖고 있고 명확한 경계가 있다. 주변과의 대비정도 높지만 방향성이 좋지 않다. 그리고 주변에 특지 있는 건축물이 없어서 거주자 사용할 때 평범한 공간체험만 느끼는 것이다.
넷째, 토루공스어 단지 내의 경계형 공공공간은 단지외곽을 말하는 것이다. 경계형 공공공간에 대한 연구는 "명확성, 연속성, 장벽효과" 3가지 항목으로 진행하였다. 토루공스어 단지외곽은 명확한 경계를 갖고 있고 연속성이 좋아 단지 내부를 잘 보호하고 있다. 하지만 단지 외부 소음, 환경오염, 면적제한 등의 원인으로 단지외곽의 환경이 좋지 않고 사용률이 낮다. 따라서 기본적인 공공성을 갖추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토루공스어 내의 공공공간을 통로형, 접점형, 집중형, 경계형 4가지로 분류하고 분석과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4가지 유형의 공공공간은 토루공스어 내에서 유기적으로 기능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단지 내 다차원적인 공공생활에 따라 형성되며 주민 공공생활의 근간이 된다. 경계형 공공공간은 단지 형태 및 계획의도 때문에 충분하게 쓰이지 못 하지만 나머지 3가지 유형의 공공공간이 단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토루공스어 내의 공공공간이 주민 생활의 중요한 공간으로 단지에게 활력을 주고 있고 앞으로 주택단지 공공공간 계획에도 발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1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