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개 상급종합병원 응급실 경유 입원 노인환자의 욕창 유병률, 발생률 및 욕창 영향요인 : Prevalence, Incidence and Affecting factors of Pressure Ulcer for Elderly patients Admitted through Emergency Department of One Tertiary hospita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아라

Advisor
박연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욕창응급실노인 환자욕창 유병률욕창 발생률영향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박연환.
Abstract
최근 응급실에 내원하는 노인인구의 증가로 응급실에서의 욕창 유병률이나 발생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응급실에서의 효과적인 욕창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응급실 환자를 대상으로 욕창 유병률과 발생률 뿐 만 아니라 욕창 발생시기와 욕창 영향요인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1년의 연구기간 동안 일개 상급종합병원 응급실에 내원하여 일반병동 또는 중환자실로 입원한 만 65세 이상 노인 7311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욕창 유병률과 발생률 및 욕창 영향요인을 확인한 후향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전체 대상자 7311명 중 응급실 내원 시점의 욕창 보유 환자는 206명으로 응급실 노인환자의 욕창 유병률은 2.82%이며, 욕창 비보유 환자 7105명 중에서 입원 시점에 욕창 발생 환자는 198명으로 응급실 노인환자의 욕창 발생률은 2.83%로 조사되었다.

2)응급실 욕창 보유 환자와 욕창 발생 환자 404명의 욕창 특성은 다음과 같다. 욕창 보유 환자 206명의 평균 욕창 개수는 1.4±0.81개이며, 부위는 천골, 미골 부위가 82%로 가장 많았고, 단계는 2단계가 48.3%로 가장 많았다. 욕창 발생 환자 198명의 평균 욕창 개수는 1.2±0.5개이며, 부위는 천골, 미골 부위가 74.2%로 가장 많았고, 단계는 2단계가 40.4%로 가장 많았다.
응급실 내원시점에 확인한 욕창 보유 환자의 욕창 특성을 입원 시점의 욕창 특성과 비교하여 욕창의 상태변화를 확인한 결과 욕창의 상태가 치유 또는 호전된 경우가 전체 206명의 약 30%로 확인되었다.

3)대상자 특성 및 환경적 특성에 따른 응급실 내원시점의 욕창 보유 여부를 비교한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욕창 보유 환자의 비율이 높았고, 저체중 집단, 공존질환으로 뇌혈관 질환과 당뇨가 있는 경우, 의식상태에 따라서는 통증자극에만 반응하는 집단에서 욕창 보유 환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혈액검사 결과 Hemoglobin과 Albumin은 값이 낮을수록 욕창 보유 환자의 비율이 높았고 반면, CRP은 값이 높을수록 욕창 보유 환자의 비율이 높았다. 환경적 특성에 대해서는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을 경유하여 내원한 집단에서 욕창 보유 환자의 비율이 높았다. 반면 체류시간과 관련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 특성 및 환경적 특성에 따른 입원 시점의 욕창 발생 여부를 비교한 결과도 동일하였다.

4)욕창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응급실 욕창 보유 환자와 욕창 발생 환자에서 공통적으로 연령, BMI, Albumin, 의식상태, 뇌혈관질환을 제외한 공존질환 유무, 응급실 내원경로 및 내원 전 의료기관의 유형이 욕창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는 응급실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욕창 유병률 및 발생률을 확인하고 욕창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응급실에서의 욕창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응급실 환경에서 전향적 연구를 수행하여 보다 면밀한 피부상태를 사정하고 욕창 발생시기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