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안산갈대습지공원에 서식하는 붉은귀거북(Trachemys scripta)의 활동 요인 및 식이물 분석 : Activity Factors and Diet Analysis of the Red-eared Slider Turtle (Trachemy scripta) in Ansan Reed Wetland Pa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지화

Advisor
이우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개체군 밀도붉은귀거북식이물 변화안정성 동위원소 분석외부 형태형질일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2014. 2. 이우신.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안산갈대습지공원(1,037,500㎡)에 서식하는 침입외래종 붉은귀거북(Trachemys scripta)의 외부 형태형질 측정값과 개체수를 파악하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며 성장과정에 따른 식이물 이용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지역 내에 총 9개의 그물을 설치하여 2013년 4월 28일부터 9월 28일까지 154일간 총 308회의 그물 확인을 통해 포획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기간 중 총 60개체(미성숙 12개체, 수컷 26개체, 암컷 22개체)를 96회에 걸쳐 포획하였다. 포획된 거북은 외부 형태형질을 측정하고 개체 표식을 한 후 방사하였으며, 연구 종료 후에 포획된 31개체는 식이물 분석을 위해 수거하였다. 활동 요인 분석을 위해 붉은귀거북의 일별 포획량을 활동량으로 간주하고, 총 13개의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붉은귀거북이 이용하는 식이물과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위 내용물 분석과 안정성 동위원소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포획-재포획법을 통한 개체군 크기 추정 결과, 94.0±11.4마리(95% 신뢰한계: 78~124마리)의 붉은귀거북이 안산갈대습지공원에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조사한 환경 요인 중 붉은귀거북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장(daylength)이 유일하며, 기타 환경적 요인들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붉은귀거북의 활동이 가장 활발해지는 시기는 번식이 시작되는 시기인 5월 하순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해당 종의 관리를 위한 포획을 실시할 때는 번식 개시 기간에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 포획한 총 31개체를 부검하여 위 내용물을 분석한 결과, 14개 목에 이르는 다양한 동·식물성 식이물이 발견되었다. 비록 미성숙, 수컷 및 암컷 간 식이물 이용에 차이가 있었지만, 기존 연구 결과처럼 붉은귀거북이 성장함에 따라 동물성 먹이의 이용이 감소했다고 판단할 수는 없었다. 오히려 배갑 길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근육 내 질소 동위원소의 값이 증가하였으므로 점차 높은 영양 단계의 먹이를 섭식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는 배갑 길이의 증가, 즉 성장에 따라 붉은귀거북이 이용하는 동물성 먹이가 감소한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상반된 것으로서,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서식하고 있는 안산갈대습지공원의 붉은귀거북은 원산지에 서식하는 동일종과 섭식 생태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연구 지역의 절대 밀도는 3.4±0.4마리/㏊로 나타났으며, 붉은귀거북의 활동에 제약을 주는 요인들도 적다고 판단되므로, 서식지로서 안산갈대습지공원에 잘 적응한 것으로 보인다. 붉은귀거북을 포함한 국내의 침입외래종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므로 개체군의 크기와 변동, 번식 및 섭식생태, 생태계 위해성 등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7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