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리적표시제 등록상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란

Advisor
문정훈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리적표시제지역 브랜드 연상홍보 메시지관여도구매의도지불의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2015. 2. 문정훈.
Abstract
지리적표시제는 1999년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었으며 지금까지 10여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하지만, 지리적표시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는 여전히 매우 낮은 상황이며 우리나라의 지리적표시제는 제도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 브랜드 연상, 홍보 메시지 구체성, 관여도 3개 요소로부터 지리적표시제 등록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를 살펴보고 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는 지역 브랜드 연상의 수준과 동일한 패턴을 보이지 않았다. 지리적 표시제에 대한 홍보의 메시지 구체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관여도는 홍보 메시지구체성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에 조절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