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수 목적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 : Enseignement du français pour un objectif spécifiqu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은혜

Advisor
심봉섭
Major
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불어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외국어교육과(불어전공), 2013. 2. 심봉섭.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 프랑스어를 배우는 학습자 집단 중의 하나인 성악 전공자들의 프랑스어 교육 현황 파악과 프랑스어 요구 분석을 통해서 그 집단에 적합한 효율적인 프랑스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프랑스어 교육은 크게 일반 프랑스어(français général)와 특수 목적 프랑스어(français sur objectif spécifique)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일반 프랑스어 교육은 일반적인 상식을 쌓거나 교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차후에 어떤 목적으로 쓰일지 모르지만, 당장은 구체적인 목적 없이 단지 프랑스어를 배운다는 광범위한 학습 목표 아래 주로 문화나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특수 목적 프랑스어 교육은 용어 그대로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프랑스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한 기능적인 언어 교육을 말한다. 특수 목적 프랑스어는 직업 활동이나 상위 교육을 받기 위해 여러 전문 분야나 학업 과정 중에서 프랑스어를 필요로 하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으로써 학습자들은 학습목표가 뚜렷하고 단기간 내에 프랑스어를 배워 활용하기 원한다. 또한, 학습자의 언어요구(besoins langagiers)를 바탕으로 모든 교육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점에서 일반 프랑스어 교육과는 확실하게 구분이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우리나라의 성악 전공자들은 프랑스어 학습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집단이지만 현실적으로 그들이 원하는 프랑스어 교육의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잠재적인 특수 목적 프랑스어 학습자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특수 목적 프랑스어 교육을 다시 특수 목적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과 구분하여 성악 전공 학습자들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을 특수 목적 프랑스어 교육과는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는 특수 목적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으로 간주하였다.
프랑스 예술가곡을 노래하는 성악 전공자들에게 있어서 프랑스어는 항상 쓰이는 언어이며 필요한 언어이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프랑스어의 발음법과 해석하는 능력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으며 배우기 원한다. 이렇게 특수한 상황에서 학습 목적이 분명한 이들에게 일반 목적의 프랑스어 교육만을 한다면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고 교육적 효과를 얻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현재 대학교 성악과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프랑스어 관련 수업들이 있지만 이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는 그들이 원하는 프랑스어 능력을 갖추기가 힘들다. 따라서 성악 전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이 집단의 특성과 기대에 알맞은 교육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성악 전공자들의 프랑스어 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이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 성악가로 활동 중이거나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하고 있는 61명의 성악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프랑스어 요구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언어요구가 반영된 학습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고 이 학습 내용 중 일부를 가지고 성악과의 프랑스어 관련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예로 제시하였다.

현재 국내의 프랑스어 학습자의 수요가 점점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프랑스어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꾸준히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들은 항상 존재한다.
성악 전공 학습자들처럼 어떤 목적에 의해 프랑스어를 간절하게 필요로 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비록 그 수가 소수일지라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수 목적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을 통해 실용적인 부분에서 프랑스어 교육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