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이 교과서 활용전략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새롬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육과정 실행사회과 본질관사회과 교과서관교과서 활용전략교과서 구성체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2. 8. 모경환.
Abstract
교육과정은 교사를 통해 실행된다. 이처럼 교사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은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등의 의사결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은 끊임없이 변환되며,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교사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환되어 나타나는 지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사회과 교육과정의 실행가인 교사가 사회과에 대하여 어떠한 관점을 갖느냐가 실제 수업을 해나가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탐색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교육과정이 아무리 시대적,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긴밀하게 구성된다고 하더라도, 교육과정은 교사를 매개로 하여 전달된다는 점에서 교사의 교과에 대한 관점이 실제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는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제기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두 개의 하위 가설을 설정하였다.

초등 교사들의 사회과 본질관은 사회과 교과서 활용전략에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초등교사의 사회과 교과서관은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 인식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초등교사의 사회 교과서 구성 체제 활용전략은 교사의 사회과 인식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 교과서를 활용하는 초등교사 1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초등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이 교과서 활용전략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각각의 변인을 수치화하여 기술 통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발견되었다. 첫째, 초등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은 교사의 사회과 교과서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사회과를 반성적 탐구 모형으로 인식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교과서를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교과서의 내용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융통성있게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다시 말해서 교사가 사회과의 본질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주요 교수학습 자료인 교과서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에 바탕을 이루는 교과서관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은 교과서 구성체제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과를 시민성 전달 모형으로 인식하는 정도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 체제 중 도입부 동기유발을 위한 시각자료와 설명적 텍스트를 활용하는 데에 각각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사회과를 반성적 탐구 모형으로 인식하는 정도는 동기유발을 위한 시각자료, 설명적 텍스트 관련 시각자료, 학생 중심의 탐구활동을 활용하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가 사회과의 본질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시대적,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각기 다른 특징적 요소를 내포한 교과서 구성 체제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데에 실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교과서 구성 체제를 활용하는 데에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 이외에도 교사의 교직경력이나 지도 학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설명적 텍스트를 활용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고학년의 학생을 가르칠수록 시사상식 등의 심화자료를 활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실행과정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교사 개인적 요인을 구체화시킬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이 교과서를 활용하는 데에 실제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진도 맞추기, 시험대비 등의 상황적 변인이나 교사 개인의 교수법적 내용 지식 습득 여부나 교수에 대한 열정만으로 해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교사가 자신의 교수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수법적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 이외에도 자신이 실행한 교육과정을 교과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연관지어 비판적으로 성찰하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뜻한다. 시대적으로도 교육과정과 교수와의 분리를 인정하고 교육과정의 대강화 전략을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교육과정 실행가로서의 역할을 주체적으로 수행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반성적 성찰과 교사 교육의 새로운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