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의견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Education Methods of Korean Opinion-speak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상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말하기 교육의견 말하기인터뷰 담화일방적 말하기표현 문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4.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고급 학습자들이 일대일 인터뷰 담화에서 한국어로 자기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말하는 양상을 분석하여,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의견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일차적인 학습 목적은 한국어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학습 목표는 모어 화자처럼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며, 여기에서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말하기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에서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음성언어보다 문자언어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고, 말하기 중심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았다. 본 연구의 대상인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은 대학을 졸업할 무렵이면 대부분이 한국어를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 상대방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즉 간단한 대화는 가능하지만 어떤 주제나 사회 문제 등에 대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으로 하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의 의견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의견 말하기의 개념과 교육적인 위상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의견 말하기는 공식적인 장면에서 화자가 일방향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유형의 말하기며, 말하기의 의도나 목적을 기준으로 분류된 네 가지 유형 중 설명하기와 설득하기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다른 말하기 유형과 구분됨을 밝혔다. 다음으로 말하기 능력의 구성 요소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공식적인 일방적 의견 말하기 능력의 특징적인 구성 요소를 정리하였다. 또한 중국에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현황과 학습자들이 의견 말하기 담화에서 어려움을 겪는 원인을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의견 말하기에 대한 이론적인 전제와 중국에서의 말하기 교육의 현황을 바탕으로 Ⅲ장에서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의 의견 말하기 양상을 언어 사용, 담화 구성, 전략 사용 층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언어 사용 층위에서는 어휘 측면과 문법문형 측면으로 나누어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이 의견 말하기 담화에서 나타난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휘 측면에서는 중국식 한자어의 사용, 인칭대명사의 과다 사용과 기초적인 어휘의 반복 사용의 문제를, 문법 및 문형 측면에서는 시제 및 높임법의 오용과 단정적인 표현의 과다 사용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담화 구성 층위에서는 의견 말하기 과제 수행과 내용 조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적당한 내용을 선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연결하였을 때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략 사용의 경우에는 학습자들이 말하기 준비 단계와 수행 단계에서 전략 활용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4장에서는 학습자들의 의견 말하기 양상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과 의견 말하기 담화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의견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목표, 내용, 방안을 설계하였다. 의견 말하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고 다양한 표현 문형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완결성 있는 내용을 생성구조화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였다. 교육의 내용은 의견 말하기 능력의 구성 요소인 언어 사용, 담화 구성과 발화 단계의 전략 사용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선정한 후, 기초적인 지식의 습득, 전략 사용의 습득과 종합적인 연습으로 3단계의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중국 대학에서 한국어학과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담화인 특정한 담화 유형에서의 일방적인 의견 말하기에 초점을 맞추어, 의견 말하기의 일정한 형식, 주어진 상황, 내용적인 구조, 관용적 표현, 활용한 전략 등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양상을 분석한 점,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 지식만을 강조하지 않고, 학습자들이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말하기의 준비 과정에서부터 실제 발화 단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교육 내용으로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