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에 관한 사례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승일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OOCs수료자플랫폼학습활동온라인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2016. 2. 임철일.
Abstract
MOOCs는 새롭게 등장한 온라인 학습환경으로서 현재 전 세계 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MOOCs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학습 관련 데이터와 설문조사 등을 활용해 학습자들의 동영상, 퀴즈, 토론, 과제 등을 활용하는 시간과 횟수 등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MOOCs에서 학습자들이 무엇을 경험하고, 어떤 방식으로 학습을 하며,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동료평가가 학습활동의 일환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나 학습자들이 어떻게 사용을 하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밝혀지지 않고 않다. 또한 MOOCs와 같은 온라인 학습환경 에서는 특정한 단계를 거치며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많은 학습자들이 교수자나 동료 학생들과 시,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 혼자서 학습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MOOCs를 다 듣고 수료를 한 학습자들의 행동에는 독특한 현상과 특징이 숨어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나 한국 학생들은 온라인 환경에서 시간과 행동을 통제하고 관리를 잘하지만 협력적 학습은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한국인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이 어떠한 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MOOCs 수료자 학습활동의 주요 단계와 세부 학습활동이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MOOCs 수료자들 이 플랫폼의 학습 지원 기능과 관련 도구들을 어떻게, 왜 활용하는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MOOCs 수료자들이 학습활동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 형태의 다중 사례 연구를 활용했다. 사례 연구는 어떻게, 왜라는 관점에서 현상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본 연구는 여섯 명의 MOOCs 수료자들을 선발하여 여러 사례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며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을 다양하게 파악하고자 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대상자 별로 1~2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했으며, 연구참여자들이 직접 작성한 노트필기 자료, 과제, 토론글 등을 추가적으로 수집하였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인 연구방법의 연구도구로 사용자 여정 지도를 사용해 세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여러 질적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딩, 분류, 범주 확인의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이를 토대로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으로부터 접근과 동기부여, 지식 이해, 지식 적용, 사회화와 정보교환, 발전이라는 학습 단계를 발견하였다. 또한 단계별 세부 학습활동을 도출하였으며 시기별 범주에 따른 다양한 학습활동을 확인하였다. 둘째, 수료자들은 플랫폼 내의 학습 지원 기능 중에서 강좌 안내 페이지의 교수자 약력 등을 꼼꼼히 읽어 보며, 마감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며, 자막을 켜고 노트 정리를 하며 동영상을 학습하고, 완전학습으로 퀴즈를 풀며,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동료평가를 과제 활동에서 사용하며, 토론방에서 글을 쓰기보다는 제한적으로 읽거나 댓글을 남기고 있었다. 그리고 플랫폼 밖의 관련 도구는 통합 사이트에서 리뷰를 보며 강좌를 검색하고, 강좌와 관련된 읽기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으며, 온라인 스터디와 SNS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학습 자극을 받는데 활용하고 있었다. 셋째, MOOCs 수료자들은 서로 다른 이유로 메일로 온 추천 강좌 보기, 안내 메일 보기, 동영상 화면캡쳐, 모바일 접속, 노트필기, 읽기자료 보기, 수료에 반영되지 않는 퀴즈나 과제, 영어 에세이 작성, 오프라인 스터디, 유료 수료증 발급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MOOCs 수료자의 학습활동에 대한 세 가지 논의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MOOCs 수료자 학습 활동의 다양성이 존재했다. MOOCs 수료자의 학습 단계는 선행연구의 온라인 학습단계와는 차이점이 존재했으며, 플랫폼 밖에서 다양한 학습 활동이 발생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자기주도 학습으로써 수료를 위해 플랫폼 내의 학습지원 기능을 잘 활용하고, 플랫폼 밖에서 여러 학습활동을 하며, 토론방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학습활동의 어려움은 학습환경, 개인적 특성, MOOCs 수강 경험 등 맥락에 따라 연구참여자 들마다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논의점을 토대로 향후 필요한 여러 가지 MOOCs 교수설계 및 운영 전략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으며 또한 후속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