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과학 교사의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 실행에서 나타난 PCK에 대한 이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아라

Advisor
최승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적 모형사회적 구성과학 교사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어려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6. 8. 최승언.
Abstract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자들의 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하고 사고를 정교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학 교육 계에서는 매우 가치 있는 교수 학습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다. 내실 있는 모형 구성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 전문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학교 현장에서 아직 생경한 교수 학습 전략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는 교사가 새롭게 획득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지식을 교실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여 수업을 실행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였으며, 이수한 교사들 중에서 연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인 4명의 중학교 과학 교사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후 각 교사의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의 준비 과정 및 실제 수업을 관찰 및 녹화하고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토대로, 수업의 설계부터 실천까지 총체적으로 발현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과 교사가 겪은 어려움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 교사들은 대체로 학생 중심의 교수지향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제 수업에서 발현된 교수지향은 일부 교사의 경우 교사 중심으로 나타나 인식과 차이가 존재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체로 기존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목표 모형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 전략을 수립하고 사용하는 등 학생 이해 지식과 교수 전략 지식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설계 과정에서는 학습 평가에 대한 지식이, 실천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에 대한 지식이 거의 드러나지 않았다. 실천 과정에서는 학습 평가 지식의 발현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발현된 학습 평가 지식이 학습에 대한 평가가 아닌 학습을 위한 평가로 모형 구성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 학생 이해 지식과 복합적으로 발현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교사들이 모형 구성 수업을 실행하면서 겪은 어려움은 맥락에 따라 대동소이하였다. 공통적으로 나타난 어려움으로는 주제 선정의 어려움, 지도 수준의 모호함, 교수 자료 제작의 어려움, 모둠 활동 지도의 어려움, 학생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 문제, 수업 준비 시간의 부족과 시간 운영의 문제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교사 내적인 어려움과 교사 외적인 어려움으로 범주화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교사가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 후에 실제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면서 나타나는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과 수업 실행의 어려움 등 실천적인 이해를 밝힘으로써, 향후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에 있어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