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의사의 전문직업성이 기업형 치과 및 치과전문의제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일

Advisor
조병희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치과의사전문직업성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치과전문의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보건정책관리학 전공, 2016. 2. 조병희.
Abstract
치과의사는 의사와 더불어 전통적으로 전문직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문직이 갖는 사회적 중요성으로 인해 의사의 전문직업성에 관한 연구는 다수 진행되었으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직업적 특성이나 사회학적 이해를 도모하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더욱이 치과의료계는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와 치과전문의제도에 관한 논쟁으로 어느 때보다 치과의사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논문은 치과의사의 전문직업성을 측정하고 전문직업성이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와 치과전문의제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2015년 10월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총 50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에서는 전문직업성을 전문직 특성과 전문직 가치로 나눠 분석하였다. 전문직 특성은 Hall(1968)이 제작하고 Snizek(1972)이 25문항으로 재구성한 척도를 이용하여, 전문조직에의 준거성, 공적서비스에 대한 신념, 자율성, 자율규제에 대한 신념,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치과의사는 자율성(3.45), 공적서비스에 대한 신념(3.32),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3.29)이 높게 나타난 반면, 자율규제에 대한 신념(2.90)과 전문조직에의 준거성(2.68)은 낮게 나타났다.
전문직 가치는 Roland 등(2012)이 의사헌장, Doctors in Society 등 4개의 새로운 전문직업성에 관한 선언적 문서를 기반으로 작성한 설문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환자에 대한 책무, 능력관리, 환자우선, 부적절한 관계 회피의 4가지 하부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환자에 대한 책무(3.11), 부적절한 관계 회피(2.27)는 높게 나타난 반면, 능력관리(2.66)와 환자우선(2.36)은 낮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비교적 전통적 가치인 환자 비밀 보호, 환자에게 충분한 정보 제공 등은 97.3%, 95.3%가 동의한 반면, 일부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동료의 질 평가에 참여와, 새로운 전문직 규범에 속하는 정기적 면허 갱신 등은 다소 낮은 62.9%, 61.7%가 동의하였다.
치과의사들은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가 없어져야 된다는데 88.6%가 동의하였으며, 소수의 치과전문의와 전문의는 표방한 전문과목 만을 진료해야 된다는 데에는 각각 82.7%, 75.7%가 동의하여, 대다수의 치과의사가 치과전문의제도의 원칙을 고수하는데 동의하였다.
전문직업성이 두 가지 사안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 하기 위하여,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대하여는 반대 여부와 반대 이유를 물은 항목의 평균을 이용하여,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반대하는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치과전문의제도는 치과전문의제도의 원칙으로 치과계가 합의한 소수의 치과전문의와 전문의는 전문과목만 진료해야 된다는 의료전달 체계에 대하여 물은 항목의 평균을 치과전문의 원칙 고수로 측정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전문직 특성은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와 치과전문의제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하부요인 별 분석에서는 자율성이 높을수록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반대하였다.
전문직 가치는 두 가지 사안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전문직 가치에 동의할수록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반대하며, 치과전문의 원칙 고수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직 가치의 하부요인 별로 분석하였을 때, 환자에 대한 책무, 부적절한 관계 회피에 동의할수록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에 반대하였으며, 치과전문의제 원칙 고수에 동의하였다.
본 연구는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직업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써, 의료계를 구성하는 주요 일원이며, 구강보건을 담당하는 치과의사에 대한 이해의 단초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치과의사의 전문직업성이 기업형 네트워크 치과와 치과전문의제도에 대한 태도에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관련 논의를 발전시키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치과의사의 전문직업성 향상과 치과대학생들의 전문직업성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