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류가격과 연비가 승용차 수요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인선

Advisor
홍종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승용차수요유류가격연비운행비용패널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환경관리전공), 2016. 8. 홍종호.
Abstract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효율개선 정책은 경제적 후생의 감소를 최소화하면서도 에너지 소비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저감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유류 가격의 상승은 고효율차량보다 저효율차량에서의 연료비용을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신차의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자가 고연비 차량을 구매함으로써 유류가격의 상승이나 변동성에 어느 정도까지 대응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유류가격과 연비가 승용차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이 승용차 구입시 운행비용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평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실증 분석을 위해 국내에서 판매된 승용차를 대상으로, 2005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총 10년간의 월별 모델별 신차판매 패널자료를 구축하였다. 연료비용에 관한 신차수요의 탄력성을 추정하기 위해 모형의 종속변수는 월별 판매량으로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는 1km를 운행하는 데 드는 연료비용(운행비용)을 비롯하여 신차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가계소득, 차량가격의 대리변수로 차량크기를 선정하였다.
패널분석 결과 신차수요에 운행비용과 가계소득, 차량크기는 모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행비용에 관한 신차수요의 탄력성은 -0.19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는 월별 모델별 판매량에 기초한 매우 구체화된 패널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운행비용의 변화가 신차수요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신차시장은 중고차시장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며,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다면 자료상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