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방정부 통합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주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승용

Advisor
이승종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방정부 통합광역행정지방행정구역 규모주민만족도통합창원시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4. 2. 이승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정부 통합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지방정부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가설과 분석모형을 설정하였다.
지방정부 통합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통합과정에서의 절차의 합당성, 주민의견반영의 정도, 의회의결의 적절성에 대한 주민의 시각은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Ⅰ)와 통합결정에 대한 주민의 시각은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Ⅱ) 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2013년 11월 6일부터 11월 9일까지 통합창원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통합에 대한 주민의 의견과 주민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34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의 결과를 살펴보면 가설Ⅰ의 경우, 독립변수 중 절차의 합당성은 주민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주민의견반영과 의회의결의 적절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의회의결의 적절성 변수는 주민만족도의 하위구성요소인 효율성, 민주성, 형평성, 통합성과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설Ⅱ의 경우, 통합 이후의 주민의 찬성정도는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세부적으로 통합 이후의 찬성정도는 형평성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주민만족도의 하위구성요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통합 이전의 주민의 찬성정도는 주민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분석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주민의견반영과 의회의결의 적절성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긍정적일수록 통합의 주민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통합 이후부터 현재까지 통합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긍정적일수록 주민만족도가 더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통합의 주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존 선행연구에서 분석하지 않은 통합에 대한 주민의 시각을 살펴보았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지방정부 통합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긍정적인 시각과 지지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