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F. Poulenc의 Cinq poèmes de Max Jacob 연구 - 20세기 초반에 나타난 초현실주의 시와 음악의 관계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희

Advisor
윤현주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초현실주의프랑시스 플랑크막스 자코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성악전공), 2015. 8. 윤현주.
Abstract
본 논문은 작곡가 Francis Poulenc(1899-1963)의 작품 「Cinq poèmes de Max Jacob」에 관한 연구로, 초현실주의 시와 음악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한 논문이다. Poulenc은 20세기 프랑스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로서 무엇보다 초현실주의적 내용을 담은 시를 작품에 많이 사용하여 시와 음악을 절묘하게 결합하고 그 특유의 유머와 서정성이 돋보이는 가곡으로 재탄생하여 프랑스 예술가곡의 흐름에 크게 자리매김한 많은 걸작들을 남겼다.

초현실주의는 1차 세계대전 이후 나타난 다다이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을 시도하며 나타나게 된 운동으로, 진리의 전달을 위해 초현실의 상상력을 사용한다는 의미의 초현실주의는 20세기 초반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어 정치, 문학, 음악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었다. 20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작곡가 Poulenc과 시인 Max Jacob은 초현실주의 운동의 중심에 있었다.

Poulenc은 일찍이 다양하고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받아 기악곡, 관현악곡, 실내악곡, 합창음악, 가곡 등 다양한 장르의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이 중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Cinq poèmes de Max Jacob」은 1931년 작곡된 성악곡으로서 총 5편의 시로 이루어져 있는 작품이다. Max Jacob에 의한 이 5편의 시는 그가 Morven le Gaëlique라는 필명으로 서명한 컬렉션 Chants Bretons에서 발췌한 것으로, 초현실주의적 성향을 짙게 띄는 작품이다.

Poulenc의「Cinq poèmes de Max Jacob」은 20세기 초 프랑스 문학의 흐름을 주도한 초현실주의 시를 음악적으로 재해석하여 초현실주의 예술의 대표적 작품으로서 평가받는 작품이다. 이에 필자는 초현실주의와 작곡가 Poulenc 그리고 이 작품에 대해 고찰, 분석함으로써 이작품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Poulenc 가곡의 보다 깊은 이해와 학구적인 연주를 위한 도구로 삼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