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패션디자인에서 수공예적 장식의 가치 : The Values of Handcraft decoration in Fashion Desig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영

Advisor
하지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공예적 장식수작업촉각장인정신교감희소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4. 8. 하지수.
Abstract
의복의 대량생산은 효율성의 극단적 추구를 가속화시켰고, 속도지향성 추구의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저가 상품의 대량 판매를 목적으로 패션 상품들은 획일화되었다. 패션디자인에서는 정신성의 추구 보다는 물질성만이 강조되었으며, 의복은 개별적 가치가 하락하고 빠르게 보다 많이 팔기 위한 단순한 소비 상품 대상으로만 취급하게 되었다. 디자인이나 생산 과정에서 인간의 손의 작업을 필요로 하는 과정들은 많은 시간 소요로 기피의 대상이 되었고, 패션디자인은 기계 생산에 적합한 방식으로 제한되었다.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에서 수공예적 장식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문헌 연구와 실제 소비자 및 생산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인간의 감각이 강조되고 정신이 담긴 수공예적 장식의 특성을 연구하고, 핵심가치를 규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의복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주고, 의복에 부여되는 가치를 조명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공예적 장식의 정의 및 핵심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수작업, 공예 및 장식성의 각 측면에서 문헌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개념과 가치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와 함께 실증적 연구로 심층 면접법을 실시하였으며, 총 면접 대상자 40명 중 19명은 일반인, 21명은 패션 전문가로 선정하여 소비자와 생산자 입장 모두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문헌적 고찰 결과 수작업은 기술적 측면에서의 용이성과 학습성, 감각적 측면에서의 무경계성, 상호작용성, 유동성, 그리고 정신적 측면에서의 일체성과 유희성의 가치특성을 도출하였으며, 공예는 인간과 과정 중심,장식성에서는 본능의 욕구충족과 미적 쾌감 제공에 대한 가치특성이 고찰되었다. 이와 같이 수작업, 공예 및 장식성의 세부 가치특성들은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을 특징짓는 구성 요소로서 작용하며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종합적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은 손으로 직접 시간을 들여 만드는 의복 장식으로서 주로 고급스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표현되고, 제한된 생산 방식으로 인한 희소성의 특징을 갖는다.
둘째, 국내 여성복에서 소비자가 인식하는 수공예적 장식의 종류 및 범위는 칼라, 포켓 등의 장식적 구성요소와 네크 및 상의의 장식적 디테일로 나타났으며, 표현 기법은 비즈와 자수가 대부분이었다. 소비자들은 수공예적 장식을 보다 제한된 범위 안에서 인식하고 있었으며, 개인의 경험에 따라 수작업의 소량 생산에 따른 희소성의 특징을 판단 기준으로 삼거나 형태 상 불규칙성이 인지되고 강조의 역할로 의복을 장식하는 경우 수공예적 장식으로 판단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셋째,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의 핵심가치는 장인적 시간성, 관계의 교감성, 구성의 유기성, 촉각적 유희성, 가치의 희소성 등 다섯 가지로 도출되었다. 수공예적 장식에는 생산자의 시간과 노력이 투영되고 소비자가 이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장인적 시간성의 특성이 발견되었다. 노력과 시간에 대한 가치 부여는 의복을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는 창의적 결과물로 인식하게 하고, 완성도의 추구 자세는 최선을 다하는 장인정신과 연결되어 소비자의 의복 구매와 폐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계의 교감성은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이 물질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물질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물질을 매개체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공감을 유발시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구성의 유기성은 복합적인 감각의 사용과 구상과 변화를 반복하는 유동적인 제작 과정에서 부분과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전체를 구성하며 창의적인 사고의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수공예적 장식의 특성을 의미한다. 촉각적 유희성은 촉각을 중심으로 하는 감각의 능동적 사용을 바탕으로 보고, 만지는 즐거움을 느끼며 의복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제작 과정에서 노동의 놀이화, 완성 단계에서 만족감과 성취감 획득을 통해 만드는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으로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은 높은 독창성과 타 의복과의 차별성으로 인해 가치의 희소성의 특징을 가지며, 소비자의 의복에 대한 가치의 의미 부여는 의복 폐기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넷째, 패션디자인에서 수공예적 장식의 사용은 일반 의복과 구분되는 특수성이 있으며, 가격 경쟁력과 질적 완성도, 고품질의 장식성, 독창성 및 전문성, 소비자의 접근용이성, 관리 및 착용 측면의 실용성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나타났다. 높은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충족을 위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적 차이를 최소화 시키고, 자재의 사용과 봉제 및 마감 처리 등에서 전반적으로 적정 수준의 품질 유지가 필요로 되었으며, 과도한 장식은 착용에 제한을 주고 회피하는 태도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수공예적 장식을 사용함에서 적절한 아이템의 선택과 구성 비율의 조절을 통해 낮은 접근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의복의 관리 및 착용 측면에서 실용성 부족은 높은 미적 가치 창출로 소비자가 일정 부분 감수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적합한 소재와 장식 유형의 신중한 선택에 유의함으로써 이에 대한 우려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패션디자인에서 수공예적 장식의 사용은 장인적 시간성, 관계의 교감성, 구성의 유기성, 촉각적 유희성, 가치의 희소성 등의 다섯 가지 핵심가치로 인해 의복의 구매와 착용, 폐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는 장식에 투여된 생산자의 노력과 시간에 가치를 부여하고, 의복을 통해 직접 경험하며 생산자와의 감성적 소통을 통해 상호 교감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제작 과정은 복합적인 감각의 사용과 함께 노동을 유희적인 행위로 전환시키며 전반적인 제작 과정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에서 수공예적 장식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대중의 일시적 소비취향을 따르는 패션디자인에 변화를 촉구하고, 문화적 지적 창조물로서 의복의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시도했다. 의복의 조형성을 창조하고, 소비하는 인간을 중심으로 복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변화시킴으로써 현대 패션디자인에서 추구하여야 할 가치를 재고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수공예적 장식의 사용을 통한 심도 있는 디자인 개발은 제품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의 높은 손재주는 의복의 수공예적 장식 개발에 무한한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뜻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는 국내 고감도 패션디자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총 4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고, 수공예적 장식의 다양성으로 인한 개인 경험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보다 많은 관련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