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몽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 교육 연구 -이/가, 은/는, 을/를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벌러러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몽골인 학습자한국어교육조사 교육격조사보조사통사적 기능화용적 기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구본관.
Abstract
본고는 몽골인 학습자의 조사 이/가, 은/는, 을/를에 대한 사용 오류 양상을 통사·화용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오류 양상 및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조사 교육 방안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어와 몽골어는 알타이어계에 속하는 교착어로서 문법적으로 유사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어 몽골인 학습자들은 타 언어권 학습자들에 비해 한국어 학습 속도가 빠르고, 문법 오류의 수도 적은 편이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한국어 조사 사용 시 잦은 오류를 범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이/가, 은/는, 을/를의 사용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조사 이/가, 은/는, 을/를은 한국어 학습의 초급단계에서부터 제시되는 가장 기본적인 문법 요소이지만 격조사적인 성격과 보조사적인 성격을 동시에 지닌 복잡한 문법 형태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학습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른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이/가와 을/를은 체언뿐만 아니라 부사어, 보조적 연결 어미, 보조사 등의 다양한 구성 뒤에 실현되어 화용적 기능을 나타내고, 은/는도 담화·맥락에 따라 대조 및 주제, 강조, 구정보의 의미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내용은 몽골 내 한국어교육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현재 몽골 내 한국어교육에서 사용하는 학습 교재에서 이/가, 은/는, 을/를의 제시 순서 및 설명은 외국인을 위한 문법교육의 위계화 기준 즉, 난이도 및 사용빈도, 학습자 특성 등의 다양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다. 교육 내용 또한 이/가, 은/는, 을/를의 격 표지 기능 및 접속사로의 분류에만 집중되어 있어 실제 의사소통에서 모어 화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화용적 기능에 대한 학습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현재 몽골인 학습자의 문법 지식 향상과 동시에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이/가, 은/는, 을/를에 대한 기존의 형태·통사적 측면에서의 교육을 넘어 담화 맥락을 고려한 화용 층위에서의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몽골인 학습자의 이/가, 은/는, 을/를에 대한 사용 오류 양상을 통사·화용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오류 양상 및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육적 처치로 형태 초점에 따른 통사 기능 교육 방법과 담화 맥락에 따른 화용 기능 교육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본고의 연구 목적을 설정하고, 선행 연구 및 연구 대상, 연구 방법을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이/가, 은/는, 을/를의 조사 교육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전제로서 이/가, 은/는, 을/를의 개념 및 통사·화용 층위에서의 기능 분류를 몽골어의 해당 문법 형태와 비교하여 그 차이점과 유사점을 밝혔다. 그리고 몽골의 주요 4개 대학의 한국어교육 커리큘럼 및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 6종의 분석을 통해 문법 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몽골인 학습자의 조사 사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170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 항목에 대한 문법성 판단 테스트를 실시하여 이/가, 은/는, 을/를의 사용 오류 양상 및 원인을 알아보았다. 더욱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하여 모어 화자와 몽골인 학습자가 작성한 총 16,591어절의 작문 자료를 대상으로 이/가, 은/는, 을/를의 사용 빈도 및 오류 양상을 분석한 후 몽골인 학습자 22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여 몽골 내 한국어교육에서의 조사 교육의 문제점과 통사·화용 층위에서의 이/가, 은/는, 을/를의 기능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도 및 지식 정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조사 사용 오류 양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몽골인 학습자의 조사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 한국어 조사의 다양한 기능 즉, 통사적 기능과 화용적 기능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육 내용의 위계화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교육 방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의 대표적인 구조격 조사 이/가, 을/를과 보조사 은/는의 통사·화용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몽골인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실제 사용 양상을 바탕으로 오류 양상 및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