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정서학습(SEL)을 적용한 학교인성교육 정책방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윤경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정서학습(SEL)인성교육도덕교육인성교육정책사회정서적 역량 발달정신건강예방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2017. 8. 정창우.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학교인성교육 정책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와 낮은 정서적·사회적 역량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사회정서학습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사회정서학습의 특징적인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만을 부각하고, 긍정적 아동발달지원, 학교 전반에서의 실시, 전 교직원의 참여, 가정 및 이웃 공동체와의 긴밀한 협력, 과학적 검증, 교사 연수 등과 같은 요소들은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수업 장면에 국한 된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연구와 적용은 사회정서학습의 취지를 축소하고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을 갖는다.
사회정서학습의 발전과정과 특징 그리고 효과적 실행을 지원하는 체계들은 사회정서학습이 학교의 모든 활동을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학교개혁운동임을 보여준다. 많은 경험적 사례들은 사회정서학습이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되었을 때 효과가 있음을 뒷받침 한다. 이러한 개념에 근거할 때, 사회정서학습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실행을 지원하는 법적․재정적․정책적․제도적 지원의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사회정서학습을 정부 차원에서 실시한 정책사례들은 이와 같은 체계적인 지원이 사회정서학습을 확산시키고 그로부터 성과를 얻는 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증명한다. 일리노이주는 CASEL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아동정신건강법을 토대로 사회정서학습 표준체계를 마련하고 모든 학교가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사회정서학습의 실천과 발전에 모델 역할을 한다. 싱가포르는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정서학습을 자국의 실정에 맞게 인성교육에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한편, 호주는 아동의 긍정적 발달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사회정서학습을 포함한 KidsMatter(초등학교용)와 MindMatters(중학교용)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호주의 사례는 정신건강 위기에 당면하여 사회 각계의 소통과 노력이 효과적인 대안을 만들고, 여기에 사회정서학습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해외 사례를 통해 볼 때 국내에 사회정서학습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정부 주도의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세 정부의 시행 사례에서 공통된 주요 정책 사안을 추출하고 각 사안별로 조사문항을 제작하여 델파이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사회정서학습 적용방안을 구상하였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진흥법과 종합계획에 따른 인성교육의 체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제도와 정책은 학생의 인성발달과 관련된 모든 교육활동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정서학습 역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서 실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사회정서학습 적용의 함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회정서학습은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제도가 형성되던 시기 인성개념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인간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도덕성 발달의 기초이자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사회정서학습은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효과를 제고하고, 효과가 검증된 다양한 프로그램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생태학적 환경과 역량을 중시하는 현재의 인성교육에 관한 논의의 흐름에 부합한다는 측면에서 함의를 가진다. 아직 인성교육 제도가 완비된 것은 아니지만 2016년 인성교육 종합계획이 실시되면서 그 기초적인 틀이 갖추어졌고, 지원체계에 있어서 사회정서학습의 지원체계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사회정서학습은 효과적인 학교인성교육을 위해 적용되기에 수월한 측면이 많다.
그런데 사회정서학습은 그 가치중립적 성격 때문에 비도덕적인 결과를 산출할 수도 있고, 사회 구조와 정의에 대한 비판 교육으로서 부족한 면이 있으며, 미리 제작된 프로그램과 매뉴얼의 특성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을 무시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사회정서학습은 인성교육과의 긴밀한 연관성 속에서 상호 문제점을 보완하고 유의하는 가운데 시행되어야 한다.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이 취약점을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조정하며 내용과 방법을 안내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성취기준과 학습내용을 포함한 인성교육과정 체계 마련과 적절한 프로그램 제공, 전문적 코칭, 교직원 연수 등과 같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델파이조사 결과 추출된 항목들을 토대로 적용원칙에 유의하여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학교인성교육 모형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도출하였다. 또한 델파이조사 결과 추출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내용, 적용 방식, 학교급별 강조점을 토대로 적용원칙에 유의하여 성격과 목표, 성취기준과 내용 체계를 도출하였다. 상기 교육과정 방안들은 사회정서학습이 인성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포함되고, 체계적인 시행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주안점을 두어 구상하였다.
마지막으로 델파이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회정서학습을 적용한 인성교육 정책에서 도덕교과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도덕교과는 인성교육의 핵심교과로서 사회정서학습 연구를 주도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천을 이끄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도덕교과는 명시적 훈련을 담당하여야 하며, 타교과 및 교육활동의 사회정서학습을 지원하고, 가치중립적인 성격을 지닌 사회정서학습에 도덕적 방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교인성교육을 위해 기여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학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단편적이고 분산적이며 일시적인 노력들은 모두 실패해 왔다. 사회정서학습은 효과적인 학교인성교육을 위해 구체적인 절차와 내용, 필요지원에 대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난 20여 년 간의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고, 학교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도 풍부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는 데 큰 장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가 제안한 사회정서학습의 학교인성교육 적용을 위한 정책 방향들이 인성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 발달을 도우며, 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사회정서학습(SEL), 인성교육, 도덕교육, 인성교육정책, 사회정서적 역량 발달, 정신건강예방교육
학 번 : 2008-304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