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직장인의 식사구조 특성 :2014년 생활시간조사 자료 분석 : Meal structure of Korean employees: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2014 Korean Time Use Surve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소화

Advisor
윤지현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사행동식사시간근로자식습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2017. 8. 윤지현.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직장인의 전반적인 식사구조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들과 사회인구학적 요인 및 근로 관련 요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4년 한국 생활시간조사 자료에서 만 19-64세의 18,862명 중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임금근로자 9,846명의 2일의 총 19,692부 시간일지를 분석하였다. 근무일과 휴일로 나누어 시간, 공간, 사회관계 차원에서 식사구조 특성을 살펴보았고, 가족형태 및 근무시간과 식사구조와의 관련성 또한 살펴보았다. 직장인은 휴일에 비하여 근무일에 더 뚜렷한 하루 세 끼 식사패턴을 나타냈으며, 점심식사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집중되어 이루어지는 반면 저녁식사는 좀 더 분산된 양상을 나타냈다. 근무일에 직장인은 하루 평균 식사에 83분을, 간식·음료 섭취에 42분을 사용하였다. 직장인의 근무일 아침식사 결식률이 31%로 근무일과 휴일의 전체 끼니 중 가장 높았다. 끼니별 식사시간을 분석한 결과, 근무일에는 점심식사가 가장 길었고 저녁식사와 아침식사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휴일에는 저녁식사가 가장 길었고 점심식사와 아침식사가 그 뒤를 이었다. 근무일 여부, 끼니, 장소, 동반자를 모두 고려한 직장인의 식사 지속시간을 보았을 때, 휴일은 근무일보다, 점심·저녁식사는 아침보다, 동반자가 있는 식사는 혼자식사보다, 식당에서 하는 식사는 다른 장소에서의 식사보다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끼니별 식사장소와 식사동반자를 보면, 근무일에 직장인의 아침식사는 집에서의 가족동반식사(49%)와 혼자식사(37%)가 가장 많았고, 점심식사는 가족 이외의 사람과 식당(42%) 또는 직장(37%)에서 이루어진 식사가 가장 많았다. 근무일 저녁은 아침, 점심보다 더 다양한 식사형태를 나타냈고, 그 중 집에서의 가족동반식사가 44%로 가장 주된 형태였다. 근무일과 휴일의 전체 끼니 중 혼자식사는 근무일 아침식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40%), 근무일 점심식사와 휴일 저녁식사에서 가장 낮은 비중을 나타냈다(각각 14%). 식사를 동반하는 동시행동을 살펴본 결과, 근무일과 휴일에서 모두 39%의 식사가 동시행동이 동반되었으며, 그 중 대면교제와 방송 시청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가족형태에 따른 직장인의 식사장소와 식사동반자를 살펴보면, 1인가구 직장인의 식당에서 외식하는 비율과 혼자 식사하는 비율이 여러 가구형태에서 가장 높았고, 무자녀 부부가족과 미혼자녀 부부가족에 속하는 직장인의 가족동반 식사율이 다른 가족형태보다 높았다. 직장인의 퇴근시간이 늦어질수록 집에서의 가족동반 식사율은 감소하고, 가족 이외의 사람과 직장 또는 식당에서 식사하는 비율은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 직장인의 식사구조는 근무일 여부에 따라 뚜렷한 특성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가족형태와 근무시간은 직장인의 식사장소와 식사동반자와 관련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특정 집단의 식사구조를 시간, 공간, 사회관계 측면에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직장인의 식생활 향상을 위한 정책마련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