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비과학교사와 현직과학교사의 STEAM 수업 실행에서 나타나는 전문성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숙영

Advisor
노태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TEAM 교육교사 전문성예비과학교사현직과학교사STEAM 교육에서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STEAM-PCK)교수 설계 능력(PDC)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노태희.
Abstract
STEAM 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갖추어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다. STEAM 교육은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교육이므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주고, 교사들도 STEAM 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이 STEAM 수업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고, 실제로 실행해 본 교사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으며, 다른 교사들과의 합의 부족으로 STEAM 수업을 실행하지 못하기도 한다. 따라서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STEAM 수업 실행에서 나타나는 전문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연구 Ⅰ에서는 3명의 예비과학교사가 STEAM 교육에 대한 2시간의 워크숍을 받은 후 STEAM 수업을 계획하고 시연하는 과정 전반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STEAM-PCK와 PDC로 분석하고, 어려움과 교육요구, STEAM 교육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STEAM 수업이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과 연계되어야 하며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과학 교과 내용의 교육과정 및 학습 목표를 고려하고 반영하였으나, 연계된 교과의 교육과정은 거의 참조하지 않았고 일부 자료를 수집하는 선에서 그쳤다. 이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STEAM 수업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과목 요소를 찾아 포함하는 것을 가장 어려워하였고, 연계된 다른 교과와 관련된 내용이나 탐구 과정 지식에서도 부족함을 보였다.
예비교사들은 STEAM 수업의 학습 준거인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요소들은 충분히 반영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TEAM 수업의 학습 준거와 이를 반영하는 구체적 방법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념 이해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이나 교사와 학생,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 구성주의적 평가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도도 낮았다. 한편, 비교적 전통적 교수학습관을 드러낸 예비교사가 STEAM 수업 시연 과정에서는 STEAM 수업의 목표를 고려하여 학생의 흥미 유발과 학생 중심 활동의 구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자신의 수업에 만족한 예비교사는 STEAM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잘 적용될 것이라는 긍정적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Ⅱ에서는 CHAT의 관점에서 2명의 현직과학교사의 활동체계 요소들이 STEAM 수업 실행에 미치는 영향과 활동체계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두 교사의 STEAM 수업 실행에서 공통적으로 창의적 설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은 물론, 창의적 설계와 관련된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업 진도나 차시 부족과 같은 학교 환경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준이나 부담감을 고려한 결과였다. 두 교사의 STEAM 수업 실행에서의 차이점은 STEAM 수업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 주체 요소였다. A는 B와 달리 초임교사이고 구성주의적 수업을 실행하는 것에 자신감이 없었다. 그러나 A는 동료교사들의 분위기와 STEAM 수업을 위한 분업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큰 어려움 없이 STEAM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STEAM 수업 실행에서 활동체계 요소들 사이에 충돌로 인한 모순도 나타났는데, A의 경우에는 학생활동 지도에서, B의 경우 수업 준비와 관련된 부분에서 나타났다. 교사들은 모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더욱 필요한 부분에 대한 요구를 드러내면서도, 결국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STEAM 수업을 실행하였다. 두 교사가 모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었던 것은 이전에 실행했던 STEAM 교육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인데, 공동체 요소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수업 태도나 규칙 요소에 해당하는 교원평가 결과 등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연구 Ⅰ과 Ⅱ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STEAM 수업 실행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STEAM 수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의 제공, STEAM 수업 실행에 대한 성공 경험이나 만족감 제공, STEAM 교육을 위한 협력적 교사 공동체의 형성, 다양한 제도적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8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