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의 HPV 백신 예방접종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 Factors Associated with Parental Intention to Vaccinate Adolescent Daughters Against HPV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수

Advisor
조병희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궁경부암 백신예방접종인유두종바이러스계획된 행동이론행동 의도학부모여성청소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2. 조병희.
Abstract
본 논문은 만 12-14세 여성청소년의 학부모가 갖는 자녀 HPV(Human Papilllomavirus
HPV) 백신 접종 의도에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G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2개교의 6학년생, 그리고 중학교 1개교의 중학교 1-2학년생 전체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7년 11월 20일부터 24일까지 138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모델에 기초하여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행동 의도에 대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이외에 인구학적 특성과 질병 관련 특성들과 함께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Pearsons Correlation 분석하였으며, 접종 의도 및 접종 유무를 각각 종속변수로 한 위계선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들 중 자녀가 접종을 받은 비율은 59.4%이었으며, 질병 지식과 질병 경험은 낮은 수준을 보인 반면 질병 공포심은 높게 나타났다. TPB와 관련된 특성들 중 태도는 비교적 긍정적이었고,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위 통제는 높은 수준이었으며 접종 의도는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2. 첫 번째 위계선형모형의 종속 변수인 자녀 HPV 백신 접종 의도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그리고 질병 심각성 인식 정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두 번째 위계선형모형의 종속 변수인 자녀의 HPV 백신 접종 유무는 지각된 행위 통제가 예측 요인으로 드러났으며, 인구학적 특성 중에서는 만 12-14세 여 자녀수와 유의하게 나타났다.

3. 자녀 HPV 접종 의도를 종속 변수로 한 위계선형모형에서는 54%의 설명력이 존재했고, 접종 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지각된 행위 통제(β=0.441), 접종 태도(β=0.237), 주관적 규범(β=0.207) 순으로 관찰됐다.

4. 자녀의 HPV 접종 유무의 예측 요인으로는 지각된 행위 통제(β=0.443)로 나타나며 자기 효능감이 실제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Ajzen의 주장과 일치했다. 추가적으로 인구학적 변수로는 만12-14세 여 자녀수(β=0.166)이 있었다.

5. 영향요인과는 별도로 살펴본 정부의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정책에 대해 알고 있었고, 정책의 만족도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WHO의 권고 접종 나이에 미치지 못했으며 접종 대상에 남학생도 포함해야 한다는 응답자도 다수 있었다.

이에 따라 HPV 백신 무료접종 정책의 더욱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자궁경부암, HPV, 그리고 HPV 백신에 대해 더욱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 전달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