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자의 장소감을 활용한 서사 공간 이해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다솜

Advisor
윤대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사 공간장소성장소감학습자 경험전유소설 읽기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윤대석.
Abstract
이 연구는 서사 공간의 불확정영역에 주목하여 이를 해석하기 위한 도구로서 학습자 장소감의 활용 가능성을 살피고, 이에 대한 교육적 방안을 구안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여기서 학습자 장소감은 개별 주체로서의 학습자가 장소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형성한 장소의 의미와 정서를 의미한다. 서사 공간은 작가의 경험과 의도에 의해 대상 공간을 해석한 결과로서 소설에 표상된다. 그 결과 서사 공간은 강한 주관성을 띤 열린 의미의 텍스트에 해당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독서 행위를 통해 서사 공간의 의미를 구체화하여 완성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이러한 독서 행위 과정에서의 해석 도구로 서사 공간에 대한 텍스트 외재적 맥락 뿐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에 해당하는 학습자 맥락의 유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학습자와 유리된 외재적 맥락은 학습자와 텍스트 간의 순환 관계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서사 공간이 시공간적 거리감을 지닐 경우 학습자가 반영할 수 있는 학습자 맥락에 제한이 발생한다. 더구나 서사 공간은 이미 작가에 의해 재구성된 공간이라는 점에서 실제성과 거리를 둔다. 이런 점에서 학습자 맥락의 추출 범위를 서사 공간과 동일한 대상 공간에 한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에 본고는 서사 공간이 기획된 형태로 표상되어 주관적 의미와 정서를 형성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를 해석하기 위한 도구로서 학습자의 장소감을 설정하였다. 여기서 학습자의 장소감은 서사 공간과 동일한 공간에 대한 경험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기존에 지닌 다양한 장소에 대한 의미와 정서로 확장된다. 즉, 서사 공간의 의미 및 정서와 상호관련성을 이루는 자신의 장소감을 활용하여 텍스트 해석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의 장소감 활용은 서사 공간의 거리감을 극복하고 학습자와 텍스트간의 상호주관적 읽기를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검토를 통해 먼저 학습자의 장소감과 서사 공간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각각의 형성 요소를 설정하였다. 이후 리쾨르의 미메시스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 장소감과 서사 공간의 변증법적 읽기 원리를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텍스트 내적 탐구를 통해 서사 공간을 이해하고, 선이해로서의 학습자의 장소감을 환기하여 서사 공간 및 텍스트를 해석하며, 이를 전유하여 학습자의 장소감을 새롭게 의미화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읽기의 가능성 및 한계를 검토하기 위하여 소설 읽기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한 학습자의 감상문 및 면담 전사자료는 해석학적 현상학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에서는 학습자의 소설 읽기 양상을 텍스트 내적 요소에 근거한 서사 공간 이해, 텍스트와의 관계 설정을 통한 학습자 장소감 환기, 학습자 장소감을 통한 서사 공간의 해석과 전유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폈다.
학습자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의 장소감과 서사 공간이 상호간의 해석에 기여하지 못하고 학습자 혹은 텍스트로만 귀결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텍스트 중심 해석학을 구체적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설계에 적용하였다. 본고에서 구안한 실제 교육의 절차는서사 공간의 장소감 구성 요소 파악하기,서사 공간의 의미와 정서 형성하기,서사 공간의 장소감을 통한 이미지 형성하기,서사 공간의 이미지와 관련된 학습자의 장소감 발견하기,학습자의 장소감을 통해 서사 공간 재구성하기 및 서사 공간을 통해 학습자 장소감 재구성하기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서사 공간을 해석이 필요한 하나의 텍스트로서 접근하였다는 점, 인간주의 지리학에서 논의되었던 장소성 및 장소감의 개념을 국어교육의 장에 들여옴으로써 학습자 장소감을 해석의 도구로 구안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또한 학습자와 텍스트간의 변증법적 읽기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 내용 및 방법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어: 서사 공간, 장소성, 장소감, 학습자 경험, 전유, 소설 읽기 교육
학 번: 2015-2319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