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내러티브 중심 미술교육의 실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경진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술교육내러티브 교육공간 스토리텔링앎과 삶의 통합실천적 지식공간적 감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18. 2. 김형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앎과 삶을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내러티브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는 데에 있다. 또한 미술과에 특화된 내러티브 중심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모형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검증하는 실행연구를 통해 교육이론과 교육현장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데에 의의가 있다.
오늘날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제창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삶과 유리된 지식의 강요가 성행하는 교육 풍토로 인해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학생들의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한 본 연구는 학생들이 미술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 언어적 감수 능력이 발달하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반영하고 잘못된 교수-학습 방법을 시정하여 체계적 교육을 수립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내러티브 교육에서 그 실마리를 찾았다.
그리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에서 내러티브의 교육적 기능은 무엇인가? 미술 교과에서 내러티브가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해본다. 둘째, 공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내러티브 중심 교육을 어떻게 구현하였는가? 공간 스토리텔링이 내러티브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여 구체적인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해본다. 셋째, 공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내러티브 중심 미술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가치가 있는가? 실행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러티브의 교육적 효과와 시사점을 도출해본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러티브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유용한 교육 방법이 되었다. 이야기를 만들고 나누는 과정은 수업의 흥미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이야기 형식으로 진행된 수업 방식은 수업 내용을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내러티브는 수업 소재와 전달 수단으로서 풍부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였다. 특히 수업 초반부와 후반부에 공유한 미술가의 내러티브와 학생들의 내러티브는 창작의 밑거름이 되고 타인의 삶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 셋째, 내러티브는 여러 가지 유의미한 교육적 결과를 가져왔는데, 먼저 학습자의 경험으로부터 수업의 제재를 이끌어내는 과정은 자아정체성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내러티브를 주고받는 행위는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공동체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하였고, 학습자의 지식과 경험에 상상력을 결합시켜 재구성하는 활동은 삶과 지식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살아가는 공간을 되돌아보는 활동은 공간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데에 일조하였다. 인간의 정체성을 위치 짓는 공간에서 자신의 경험을 환기하고 미술작품으로 조형화하는 과정은 자신을 성찰할 뿐만 아니라 공간에 대한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키워주었다. 뿐만 아니라 창조적 공간에 대한 상상과 타인의 내러티브를 통한 간접 체험은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켜 주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앎과 삶을 통합시키기 위해 공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내러티브 중심 미술교육에 주목하였다. 미술가와 교사, 학습자의 내러티브가 공존하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경험에서 창작의 요소를 발굴하는 학습의 과정은, 미술 학습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보다 어떻게 배우는지 즉 앎과 삶을 결합시키는 방법에 무게 중심을 옮겨놓아 실천적 지식을 창출해낸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