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달지체 선별을 위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 타당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지영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8. 8. 김동일.
Abstract
본 연구에서 발달지체 선별과정의 핵심요인인 적응행동을 평가하는 관찰자 평정척도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심리측정학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피검자가 검사에 직접 참여하는 평가방식인 지역사회적응검사2(CISA-2)의 구인 및 하위영역을 중심으로 대표문항을 선정하고 최종적으로 46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를 완성하였다. 연구결과, 본 검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는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검사도구가 실제 발달지체 유아동을 얼마나 정확하게 선별해내는가에 대한 변별 타당성을 살펴보기 위해 판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발달지체 유아 및 아동을 각각 99.0%, 93.5% 수준의 정확성으로 선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가 관찰자의 평정에 의해 충분히 발달지체를 선별할 수 있는 변별 타당성을 갖춘 검사도구이며, 실제 발달지체 선별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