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각적 확신도가 반응정확도 및 반응시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지호

Advisor
오성주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2018. 8. 오성주.
Abstract
지각적 의사결정은 그 의사결정에 대한 의사결정, 즉 메타적 의사결정을 수반한다. 지각적 의사결정이 계산적, 신경학적으로 비교적 상세히 연구되어 온 데에 비해 메타적 의사결정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연구자들은 메타적 의사결정의 기반, 측정법, 기능에 대해 논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적 의사결정을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지각적 의사결정 차원에서는 동일하되 메타적 의사결정 차원에서만 차이나는 자극을 구현한 Koizumi, Maniscalco, & Lau(2015)의 연구를 보완, 확장하여 메타적 의사결정과 이를 매개하는 확신도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를 추구하였다. 연구 결과 Koizumi, Maniscalco, & Lau(2015)에서 제안된 방식으로 구현된 확신도는 지각적 의사결정의 정확도, 속도, 또는 확산 모형의 지표들과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오히려 메타적 의사결정을 저해하였다. 반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측정된 확신도는 반응속도와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이는 두 확신도가 서로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