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화의 효율적인 추진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욱

Issue Date
1996-12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Citation
행정논총, Vol.34 No.2, pp. 269-288
Abstract
정부는 행정의 능률성, 투명성, 주민대웅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기술(InformationTechnology)을 활용하여 정부조직과 서비스를 혁신한다는 의미로서의 전자정부의 구현을 목표로 행정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첫째, 정부리더십이 국가발전과 연계된 정보화비전을 제시하여야한다. 둘째, 다양한 업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다양한 기관의 협력을 확보하는 전략적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셋째, 행정정보화는 조직의 개편과 업무절차의 재편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따라서 행정기관의 정보화책임자(CIO; chief information officer)는 정보기술과 행정조직혁신(BPR,bench-marking 등)도 함께 이해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넷째,주민이나 공무원이 단일창구로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업무롤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웍이 구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보화에 참여하는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정부내부의 저항을 극복하여야 한다. 여섯째, 민간부문의 정보기술과 고급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 방향하에서 첫째, 행정기관별로 정보화책임자(CIO)를 육성하거나 외부에서 영입하여 CIO들의 범정부적인 협력체제를 조속히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정보화사업의 우선순위를 기업이나 일반시민의 불편을 줄이는 사업과 다행정기관관련 업무 등에 둠으로써 정보화목표를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고 국민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 셋째, 공무원의 정보의식과 정보활용력을 높여야하고 이를 위해 1인 1대 PC의 보급은 필수적이며, 공무원개개인의 정보화수준과 수요에 맞는 정보화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609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