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정부의 과학기술혁신정책이 중소기업의 연구개발활동에 미친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안해균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9 No.2, pp. 186-225
Abstract
중소기업이 기술혁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중소기업들이 기술개발의 목표, 중점분야 및 방법들이 조직특성이나 규모 등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였고, 기술개발의 규모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정책은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어떠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처방이다. 그러나 그 정책이 처방된 바대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의도한 바대로 집행되어야 한다. 이점에 있어서는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정책도 마찬가지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술혁신 인과모형에 따라 도출된 기술혁신을 촉진시키기 위한 각 유형별 지원정책들의 집행과 운용을 평가하고,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활동상의 애로요인들을 분석해 냈으며, 이를 토대로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집행과 운용상의 개선방안과 몇 가지 지원정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8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29 (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