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民族理想과 敎育史觀 : 외솔의 敎育史觀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기언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3, pp. 1-22
Abstract
本稿에서는 외솔 崔鉉培(1894-1970)의 思想을 史觀이라는 관점에서 考究해 볼때, 외솔의 史觀은 곧 敎育史觀이었음을 論證하려는데 그 目的이 있다. 그런데 「외솔의 敎育史觀」이라는 제목을 처음으로 대할 때 즉각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은 외솔의 史觀이란 무엇이며 더우기 외솔의 敎育史觀이란 무엇이냐라는 疑問일줄로 안다. 그 까닭은 일반적으로 외솔 崔錄培에 대해서는 오직 한글 學者로서만 印象지어지고 있고 좀더 아는 분에 있어서 조차 외솔을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敎育學의 先驅者라고는 알고 있어도, 외솔의 敎育史觀이라는 말에 이르러서는 언뜻 그것이 어떠한 內容의 것인지 좀처럼 윤곽이 머리에 떠오르지 않으리라고 보는 것이다. 1 그러나 자세히 살펴 보면 그의 일생은 敎育救國의 念願 하나로써 꿰뚫었던 것임을 알 수 있고 그것은 나라사랑이라는 말로 結晶 昇華되었던 것이다. 그라고 이것이 그의 修學時代에 있어서의 思索과 體驗을 통하여 이미 하나의 확신이 된 것이 敎育의 힘은 위대하다는 確信이었고 敎育을 통하여 民族理想의 傳達과 實現이 있게 해 보려고 하였던 것이다. 그의 歷史認識은 敎育 과의 관계의 것이었으니 외솔의 史觀은 敎育史觀의 성격을 지닌 것이라고 하겠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9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