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읽기 교재 구성 방안에 대한 토론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헌재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3, pp. 347-350
Abstract
그 동만 영성한 국어교육학 분야 중에도 특히 손이 미치지 못해서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국어 교재 구성 방안에 대하여 모처럼 양과 질면에서 충실한 연구 발표를 대하게 되어 반가웠다. 이 분야에는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연구된 논문이나 참고할 만한 자료가 드문 실정이었는데, 그런 가운데도 바람직한 읽기 영역 교재 구성 방안에 관하여 이만큼 알차고도 훌륭한 연구 발표를 해 주신 연구자에게 노고를 치하한다. 먼저 연구자는 교재의 개념에 대하여 읽기기능 선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체제적 학습 내용과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담아내야 한다는 당위론으로 명쾌하게 잘 정리해 주었다. 그런데 현실은 국어교육을 이론화하기 위한 학계의 노력 부족 교육계의 고정화 된 닫힌 교재관으로 인해 교제가 언어사용기능 신장에 기여하지 못하고 국어의 지적 내용들을 단순히 조직 배열하는 결과-내용 중심 수준에 머물 뿐이지, 과정-방법 중심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원인과 더불어 한계점을 잘 지적해 주고 있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9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