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퀘벡의 서술적 목소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믈랑송, 조셉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4, pp. 51-72
Abstract
저는 서술체의 발화행위에 대하여 말하고자 합니다. 제가 목소리 voix라고 말할 때 그것은 발화행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목소리란 말하는 자이며, 발화행위의 결정 기관이죠. 그러므로 제가 여러분들에게 제시하고자 하는 이론은 서술체의 발화행위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두 가지의 축을 만듭니다. 첫 번째 축에서는 불어로 나 je라고 하는 주체를 가정합니다. 두 번째 축에서는 그 il라고 하는 주체를 가정하죠. 여러분들은 이 두 주체를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어에서는 두 가지 체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서술체의 현재를 묘사하고자 한다면, 나에 대해서 오늘(aujourd'hui)이라는 단어를 얻게 됩니다. 오늘, 그것은 나의 서술체의 현재이죠. 그의 서술체의 현재는 무엇이 될까요? 그것은 그 날(ce jour-la)이 될 것입니다. 나 만이 오늘이라고 말할 수 있고, 그는 오늘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는 발화되는 현재로서 말하여지게 되므로 그 날이 되죠. 여러분들은 곧 그가 이야기 (histoire-discours와 상반되는 개념)적인 것, 즉 말해진 이야기인데 반해, 나는 말하고 있는 이야기라는 것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7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