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우리나라에 있어서 造景計劃의 電算化 技法適用에 관한 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梁鈗在; 楊秉彛; 李明雨

Issue Date
1986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8, pp. 62-80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정보의 방대성과 자료처리의 복잡성으로 인한 環境計劃에서의 전산화의 필요성에 따라 美國을 비롯한 선진제국에서 이미 개발되어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適地分析에 관한 전산기법을 도입하여 우리나라에 適用함으로써 造景計畵의 基礎資料를 수집, 정리, 분석, 종합하는 科學的인 方法論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목표로는 첫째, 기존의 적지분석이론의 정리 및 비전산화기법에 있어서의 문제점의 추출, 둘째, 환경정보처리 및 적지분석의 전산화와 셋째, 적지분석전산모형수렵이라 하겠다. 이와 함께 적정 대상지를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연구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 범위로는 국토정보체계, 지리정보체계 등의 환경정보체계와 시설적지, 도로형 적지, 지구형 적지 등의 適地分析技法으로 한다.
실제의 단위격자정보체계로는 미국 하바드 대학에서 데이빗·신튼 (David F. Sinton) 에 의해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안 「임그리드」를 사용하고 이를 국내에 적용시키는데 필요한 전산·시스템은 백스/부이·엠·에스 (VAX/VMS)로 한다. 사례연구 대상지로는 서울근교에 위치 한 남한산성 도립 공원으로 한다.
전술한 세 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적지분석과 환경정보체계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국내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고찰함으로써 비전산화기법 및 적용상의 문제점을 추출한다.
둘째, 이미 개발되어 사용중인 「임그리드」 씨스템을 위와 같은 문제의 해결방안으로써 제시하고, 그에 따른 환경정보체계와 적지분석모형을 설정하여, 그 전산시스템으로서의 사
용방안을 구축한다.
셋째, 이와 같이 구축된 전산 시스템을 백스/부이·엠·에스 시스템을 통하여 남한산성
도립공원 계획에 적용함으로써 그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