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2판) SAS를 이용한 현대통계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Download Rank41
Authors

최병선; 이성백

Issue Date
2003-08-28
Publisher
세경사
Abstract
본서는 지난 수년간 본저자가 강의한 통계학 원고를 정리하여 출판한 것이다. 따라서, 다른 통계학 교과서와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과 구성을 담고 있다. 즉, 대학에서 통계학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본서에서 본저자가 강조하는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단순히 학생들에게 통계학의 이론을 이해하기를 강요하는 식으로 나열하기보다는, 컴퓨터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통계패키지 SA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어 원고를 작성하였다.
통계학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통계패키지들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또한 끝까지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큰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한번 익숙해진 패키지를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귀찮은 일일뿐 아니라 낭비이기 때문이다. 통계학 책을 쓸 때도 이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MS Office의 활용이 일반화되어 있고, 이 패키지의 Excel에는 간단한 통계기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은 Excel에 포함된 통계 기법들은 초보적인 기술통계와 회귀분석 정도이다. 반면에, SAS는 그 콘텐츠 자체가 방대할 뿐 아니라, 대학이나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계패키지이다. 물론, 작은 통계패키지인 MINITAB을 사용해서 통계학을 가르치는 것이 학생들 뿐 아니라 교수에게도 편안할 것이다. 그러나, MINITAB은 단지 교육용이어서 학교 밖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으므로, 이 패키지를 사용한 통계교육은 실전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없다. 본저자의 생각으로는, 통계패키지들 중에서 SAS가 끝까지 살아남아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가장 큰 것 같다. 이러한 이유로 본서에서는 SAS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이론을 가르치고 실습하게 함으로써, 사회에 나가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원고를 작성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43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